[김종배의 도백열전(27)] 제8대 전인홍 도지사 ④

1959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에 접어들면서 대통령선거 분위기는 서서히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12월5일에는 자유당의 부통령 후보 이기붕의 부인이면서 당시 「실세중의 실세」라는 대한부인회 중앙총본부 최고위원인 박마리아가 부인회지도자 강습회 참석차 제주를 방문, 관심을 모았다.

KNA의 만송호(晩松은 박마리아의 남편인 이기붕의 호)를 타고 제주에 온 박마리아는 제주시내 중앙극장에서 가진 강연에서 "내 친정어머니가 제주 고씨여서 오래전부터 제주도를 방문하고 싶었으나 오늘에야 기회를 얻어 오게 돼 기쁘며 삼성사에도 꼭 참배하고 싶다"고 말하고 "이승만 박사와 이기붕 선생만이 우리나라를 잘 살게 해줄 수 있는 분들이다"며 노골적인 선거운동을 벌였다.

어수선했던 1959년이 지나고 1960년이 되자 정부는 2월4일 정·부 대통령선거를 3월15일에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그와 때를 맞춰 각 시·도지사에게 이번 정·부 대통령선거에는 행정력을 총집결해 이승만 대통령을 절대적인 지지로 당선시켜야 한다는 지시를 공공연히 계속 내렸다.

전인홍 지사, 이 대통령 재선위한 전국단위 사조직 '공무원친목회도연합회' 결성

제주도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같은 날 전인홍 지사는 제주시청 상황실에서 도내 전공무원과 국영기업체(당시는 국책기업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무원친목회제주도연합회」를 결성하고 전 지사 스스로 회장에 취임했다. 부회장에는 고정협 제주시장과 남제주군수가 선출됐다. 공무원친목회제주도연합회는 말이 공무원친목회이지, 실상은 이승만 대통령을 재선 시키기 위한 전국단위 대규모 사조직이었다.

전 지사는 이 같은 점을 의식, 축사에서 "공무원은 정치에 가담할 수 없지만 주민을 계몽하고 지도하는 것이 공무원의 당연한 권리이며 의무이다"고 강조했다.

제4대 정.부 대통령선거일이 공고되면서 드러나기 시작한 대통령선거에 대한 노골적인 관권개입은 곳곳에서 많은 부작용이 나타났다.

조선일보 '제주경찰 민주당원 탈당위해 3만원~10만원 뿌린다' 불법선거 보도

2월3일 조선일보의 칼럼「문외문(聞外聞)」과 2월5일 동아일보의 정계 가십란에는 야당인 민주당제주도당 위원장이자 현역 국회의원인 고담용의 말을 인용, "제주경찰은 민주당원을 탈당시키기 위해 평당원은 3만환, 간부급 당원은 5만환, 핵심당원 및 정.부위원장은 10만환씩을 뿌리고 있으며 특히 간부급 당원을 탈당시킨 경찰관은 1계급 특진까지 약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 기사가 보도되자 이창훈 제주도경찰국장은 노발대발하면서 "전혀 사실이 아니며 고 의원이 그 동안 경찰에 대해서 이러쿵 저러쿵 망발을 하고 다녀도 참았는데, 앞으로도 계속 근거없는 얘기를 하고 다니면 입건 조치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문제는 경찰쪽이 더 이상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별 진전 없이 끝나고 말았으나 민주당원들에 대한 탈당공작은 공공연한 사실이었다.

공항·부두에 경찰 배치, 야당 홍보물·선전용 마이크 반입 저지

정부는 「3.15」정.부 대통령선거에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개입이 불가피해지자 중·고등학교 입학시험까지 선거이후로 연기 조치하는 한편 제주도에서는 각 마을마다 「3인조」「9인조」를 편성, 지지표를 확대하면서 이탈표 방지에 혈안이 됐다.

제주비행장과 부두에는 경찰을 상주배치하고 야당의 홍보물과 선전용 마이크 반입을 막는 등 야당 후보의 선거운동을 드러내놓고 방해했다. 반면 자유당은 선거전략으로서 「4할 사전투표」「3인조 및 9인조 공개투표」「야당 참관인 축출」「자유당 완장부대 동원」등을 계획했다.    

그런데 선거가 공고된지 10여일만인 2월16일 미국에서 신병치료 중이던 민주당의 대통령후보 조병옥이 돌연 사망함으로써 이번 선거에서 정권교체를 노렸던 민주당은 완전히 전의를 잃고 말았다.

이 때문에 과열됐던 선거분위기는 다소 진정됐으나 부통령선거에 또 다른 관심이 모아지면서 중앙당의 지시를 받은 자유당 국회의원들이 직접 읍·면 유세지원에 나섰다. 무소속으로 출마했다가 자유당에 입당한 현오봉 의원은 3월1일 남원 위미초등학교에서 열린 유세지원에서 「대통령에 이승만, 부통령에 이기붕 선생을 당선시키자」는 내용의 혈서를 즉석에서 써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자유당 이승만 12만7597표· 이기붕 12만7215표…민주당 장면 736표 그쳐

3월15일의 선거 결과는 자유당의 각본대로 이승만과 이기붕의 압도적인 승리로 끝났다. 제주도에서는 이승만 12만7597표, 이기붕 12만7125표로서 절대적인 지지를 얻어냈다. 민주당의 장면 부통령 후보가 얻은 표는 736표에 불과, 조병옥의 급서로 기대를 모았던 「추모표」마저 최소에 그쳤다.

선거후 민심은 갈수록 어지러워지면서 사상 유례없는 「3.15」선거에 대한 부정시비가 거세게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승만 대통령 당선축하 및 85회 탄신경축회 참석차 3월22일 상경한 후 4월2일 귀임한 전인홍 지사는 각 시·군에 「민심수습책」을 시달하고 "정·부 대통령의 압도적인 당선은 민의에 의한 것이며, 국민이 정부시책에 적극 호응한 결과이다"고 말해 항간에 떠도는 유언비어를 철저히 수습해나가라고 강력히 지시했다.  민심수습책은 전 지사가 상경 중에 내무부의 지시로 각 시.군에 내려보낸 것이었다.

  규탄시위는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그 해 4월19일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학생들의 젊은 분노가 드디어 폭발했다. 그러나 제주지방은 지리적인 위치로 이날 별 동요가 없었다.

육지부의 데모 소식은 전 지사에게도 전해졌다. 전 지사는 전전긍긍했다. 그렇다고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었던 전 지사는 다음날인 4월20일 긴급담화를 발표하고 "제주도만이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도민들의 지각있는 행동 덕분이다"고 치하하는 말로 도민들의 동요를 사전 차단하는 일에 급급했다.

전 지사는 "지난 4월19일 서울에서 부화뇌동한 학생집단과 이에 편승한 불순분자들의 암약으로 치안상 중차대한 불상사가 야기함으로써 육지부 주요 도시에는 비상계엄령이 내려졌으나 제주지역만은 추호의 여하한 난동사태가 없고 평화 분위기 속에도 사회와 학원들이 질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도민들의 현명한 지각의 소치라고 생각하며 감사 드린다"고 말하고 "서울 폭동사건에 추호도 동요됨이 없이 각자 본분에서 일탈 되는 일이 없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정선거 연일 시위사태…전 지사 4월20일 도내 중·고·대학교 일제 휴교령

전 지사는 그러면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 4월20일부터 도내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일제 휴교령을 내렸다. 그러나 서울에서는 계속 나쁜 소식이 전해졌다.

이승만 대통령은 4월20일 오후 긴급담화를 통해 "국민들의 불평의 원인이 있다면 시정하겠다"고 처음으로 부정선거에 대한 책임을 밝혔으며 국무위원 전원이 사표를 제출하는 등 민심수습에 나섰다.

4월21일 오전 제주경찰서장실에는 제주시내 각급학교 대표와 장학사, 정당 및 사회단체 대표, 행정기관 대표 등 20여명이 모여 「학생데모방지사전협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경찰은 "학생들이 데모를 강행할 때에는 강력한 조치가 불가피하니 그런 줄 알라"고 으름장부터 놓았다.

서울사태는 대학교수들이 학생데모 대열에 동참함으로써 걷잡기 어려울 정도로 번져 나갔으며, 출동한 경찰들에 의해 엄청난 희생자가 발생했다. 더 이상 버티기가 힘들다고 판단한 이승만 대통령은 4월26일 오전10시 전격적으로 "3.15선거를 다시 하겠으며, 국민이 원한다면 대통령직을 사임하겠다"고 밝히기에 이르렀다.

이때부터 제주시내의 움직임도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모이기만 하면 「서울데모」와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下野)」얘기였고 제주지방에서도 실시됐던 「3인조 부정투표」등을 문제 삼았다.

제주도내 각 기관들 역시 시시각각 달라지고 있는 정국과 서울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매우 불안한 모습들이었다. 더구나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는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 이 때문에 일부 기관에서는 업무가 마비되기도 했다.

제주지방검찰청 원복연 검사장은 "대통령의 사임은 일개 공무원의 사임에 불과할 뿐이며, 결코 정치공백을 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직무유기 행위자에 대해서는 모두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것은 엄포에 지나지 않아 극도로 불안해 하고 있는 공무원들을 단속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 대통령 하야 직후인 4월27일 부정선거 규탄 첫 학생 데모

  전 지사는 하루하루가 좌불안석이었다. 그렇다고 중앙에서 어떤 지시를 해주는 것도 아니었다.
제주지역에서 「3.15」부정선거를 규탄하는 학생데모가 처음 일어난 것은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 성명이 있은 다음날인 1960년 4월27일에야 일어났다.

  그 전날 학생들은 제주지역에서만 육지사태를 좌시할 수 없다고 여론이 일면서 관덕정에 집결, 부정선거를 규탄하기로 결의하고 4월27일밤 관덕정 광장에서 첫 연좌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제주지역 학생들의 데모는 이미 자유당 정권이 붕괴된 이후에 이뤄진 탓인지 구호에서도 정권퇴진보다 부정선거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학원자유보장」「기성세대불신」등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학생들은 "3.15부정선거에 앞장 선 전인홍 도지사와 좌문규 총무국장, 김용학 경찰국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학생들의 시위는 4월29일까지 계속됐다. 마지막 날인 4월29일에는 제주도내 학생과 주민 등 4000여명이 관덕정에 모여 「애국학생궐기대회」를 열고 「민주학원에 자유를 달라」「참다운 민주국가를 건설하자」「학도는 사태수습의 선봉이 되자」「경찰은 중립을 지키라」「권력으로 모은 돈 국민에게 돌리라」는 구호를 외치며 부정선거 관련자와 부정축재자 및 부패공무원의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제주대학 법과 3년 문종채군의 사회로 진행된 궐기대회는 선언문 낭독(고공영· 제주대 상과 2년) 결의문 낭독(이문교· 제주대 법과 2년) 호소문 채택(고순하· 제주대 법과 3년) 대회사(고익조· 제주대 수의과 4년. 대회장) 순으로 이어졌다. 학생들은 궐기대회가 끝나자 관덕정 주변에 있는 제주세관과 세관장 관사에 돌을 던져 유리창을 깼다. 무장한 경찰들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 경찰국과 검찰청 주변을 경계했다. 

  학생들은 검찰청 앞에서 연좌한 채 원복연 검사장에게 △부정선거 하수인 처벌 △부정재물취득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검찰청 사무실에서 학생들의 모습을 지켜보던 원 검사장은 학생들의 시위가 갈수록 격렬해지자 밖으로 나와 "이승만 정부와 자유당 정권은 학생 여러분의 영웅적인 의거로 이미 물러났고, 참다운 민주주의가 실현됐기 때문에 여러분은 이제 학원으로 돌아가달라"고 호소했다.

전잉홍 도지사 김용학 경찰국장, 부정선거 개입문제로 '해임'

제주사회는 학생들의 시위 이후 치안공백상태가 됐다. 곳곳에선 일부 주민들이 떼를 지어 다니며 경찰관서를 파괴하거나 난동을 부렸다. 제주시내 중·고등학교 교장들은 휴교상태가 계속되자 4월30일 "학생들은 학원으로 돌아와 본연의 학업에 정진해줄 것을 바란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5월1일에는 제주대학과 제주시내 고등학교가 공동주최한 「4.19 희생학도 합동위령제」가 거행됐다.
이때 전인홍 지사와 좌문규 총무국장은 내무부로부터 무전지시를 통해 이미 사표를 제출한 상태였으며 김선옥 산업국장이 도지사 직무를 대행하고 있었다. 전 지사는 사태가 악화되자 퇴진을 각오한 상태였으며, 타의에 의해서든 부정선거에 개입한 사실을 부정할 수 없었다.

4월30일자로 전국 시·도지사와 함께 해임된 전 지사는 "지난 1년간 일한 것도 없이 오늘에 이르게 돼 진심으로 도민 여러분에게 죄송하며 자성 자괴하여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향토발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 지사는 자신이 직접 밝힌 것처럼 재임 1년동안 대통령선거에 휘말리다 보니 도정 본연의 업무에는 전념할 수 없었다.   도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전 지사의 희망은 당시 불같이 일어난 민주화의 물결에 밀려 실현될 수 없었다.    
  
전 지사는 4.19합동위령제가 열린 5월1일 이임식 없이 도청을 물러났다. 이임식 없이 도청을 나서야 하는 전 지사의 심정은 매우 착잡했다. 그러나 전 지사는 침울한 표정의 좌문규 국장과는 달리 시종일관 침착, 대조를 보였다. 도청 공무원들이 현관에 나와 떠나는 전 지사를 배웅했으나 누구도 인사하는 사람은 없었다. 모두가 섭섭해 하면서도 이를 밖으로 표현하지 않았다.

  전 지사는 아무래도 안 됐다 싶은 도청 간부공무원들의 종용으로 간소한 이임식을 가질 수 있었다.
같은 날짜로 김용학 경찰국장도 치안책임을 물어 해임됐다. 김 국장은 3.15선거가 끝나고 나서 그해 4월4일 부임한 후 꼭 한달만에 그만뒀다. 또 김도준 제주도의회 의장도 부정선거에 대한 책임을 져 사임했다.

전 지사의 해임으로 구심점을 잃은 도청은 우울한 분위기 속에 하루하루를 보냈다. 사무실 벽에는 이승만 대통령과 최인규 내무부장관의 시정방침이 여전히 걸려 있었다.

제주지법, "도민 현혹시켰다"며 전인홍에 징역 6년 선고

전인홍 지사는 그 후 부정선거 관련자로서 이창훈 前제주도경찰국장(1959년 6월4일~1960년 4월3일 재임) 현채성 제주도경찰국 사찰과장과 함께 대통령선거법 위반혐의로 검찰에 불구속된 후 1960년 8월5일 제주지방법원으로부터 징역 6년을 선고 받았다. 이 前경찰국장은 징역 7년, 현 사찰과장은 징역 5년을 받았다.

이날 대검찰청의 지시로 열린 구형공판에서 김재순 검사는 피고석에 앉아 있는 전인홍을 가리키며 "전인홍 前지사에 대해서는 인간적으로 동정하는 점이 많지만, 공직에 있는 사람이 기관장들에게 '이승만과 이기붕을 반드시 당선시켜야 우리 제주도가 발전하고 도민들이 잘 살 수 있다'고 현혹시킨 사실에 대해서는 처벌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 지사는 동정하는 발언으로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이날 전인홍에 대한 판결문의 요지는 다음과 같았다.

『피고인 전인홍은 국가공무원의 신분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부 지령에 의해 1959년 10월하순 제주도지사실에서 도청 국.과장과 경찰서장, 시장·군수연석회의를 주재하고 그 자리에서 이미 전국적으로 조직되고 있는 공무원친목회를 제주도에도 조직케 하여 외관상으로는 순수한 친목단체로 가장하면서 내용에 있어서는 공무원들에게 선거운동을 하게 했다.

이 조직은 1960년 3월15일에 실시되는 정.부 대통령선거에 있어서 자유당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발족됐으며, 그 조직과 운영을 제주시장에게 전담시켜 제주도내 각 읍.면 단위로 같은 친목회를 조직케 하고, 1960년 1월상순 친목회의 석상에서 회원들에게 공무원 이외의 유권자를 각각 포섭하여 자유당 공천후보자인 이승만과 이기붕에게 투표하도록 지시했다』

『피고인 전인홍은 또 1960년 2월상순부터 하순까지 도내 각 읍.면에서 개최된 방장(坊長)회의 석상에서 그 지위를 이용하여 자유당 정부 및 그 업적을 찬양한 후 이번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에는 자유당 공천후보자를 당선시켜야만 더 잘 살 수 있을 것이니 반드시 당선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달라는 요지의 발언을 하여 부정선거 실시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李와 玄에 대한 판결문 요지는 내무부장관 최인규와 치안국장 이강학으로부터 부정선거에 대한 지시를 받고 서면과 전화를 통해 제주시에 대해서는 3인조, 북제주군과 남제주군에 대해서는 5인조를 조직케 하여 공개투표 및 자유당 입당을 강요했고, 유권자의 1할을 선거인명부에서 삭제하여 투표권을 박탈한 후 유령인구로서 선거인명부를 재작성한 뒤 투표케 한 혐의였다.

전인홍은 군사정부가 들어선 뒤에 열린 1960년 10월 공판에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고 풀려났다. 

초대 제주도의회 의장 당시 서슬이 퍼런 제주지방검찰청 검사장과 정면으로 충돌, 신변의 위협을 느끼면서도 초기 도의회 위상정립에 혼신의 힘을 기울였던 명의장으로 도민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았던 전인홍은 길성운 지사의 후임으로 부임한지 10개월만에 치러진 「3.15」부정선거에 휘말림으로써 도정을 제대로 펴보지도 못한 채 해임되는 불운을 겪었다.

  따라서 전인홍은 1950년 5월 초대 제주도의회 의장에 당선된 후 제주대학 승격, 제주시 승격 등에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도백보다는 도의장으로서 제주도민들에게 기억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