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대 개혁교수協, 공개토론회 제안…개표 강행 움직임 경고

제주교대 총장선거 파문의 해결 기미가 없는 가운데 '불·탈법, 불공정 선거' 의혹을 제기해온 개혁교수협의회가 사태해결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제안하고 나서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개혁교수협의회는 특히 불·탈법 당사자로 지목한 선관위측이 최근 계속 말을 바꾸면서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며 선관위원과 김범희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개표 강행 움직임에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10일 '현종익 총장 면담결과와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를 어떤 비합법적인 타협이나 미봉책으로 덮으려는 시도는 결코 있어서는 안되고, 쉬쉬해서 될 일도 아니"라며 "대학 전 구성원들이 얼굴을 맞대고 공개토론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기자들이 보는 앞에서 교수-직원-학생들이 참여하는 공개토론을 벌일 것을 제안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공개토론을 통해 탈·불법과 불공정성 여부를 밝히고, 문제 조항의 유권해석에 대한 여러 입장을 서로 논의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자"고 덧붙였다.

대학선관위가 '선거권자 3분의 2개념'을 선거당일과 선거전날인 소견발표회때 각각 다르게 적용한게 잘못임이 드러났다고도 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문제가 된 조항('선거권자 3분의 2이상 참석한 회의'·제7조 1항과 2항)에 대해 중앙선관위로부터 '유권해석을 할수 없다'는 답변을 들은 만큼 대학선관위가 선거 당일 갑작스레 제주도선관위의 비공식적 자문을 받아 전날과 다른 기준을 적용한 것은 잘못임이 증명됐다"며 "따라서 이 문제는 소견발표회때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합의 적용했던 기준으로 해석하되 다른 의견을 있을 경우 서로 논의해보자"고 타협 가능성을 열어뒀다.

현종익 총장과의 면담 결과도 자세히 소개했다. 개혁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은 지난 5일과 7일, 10일 현 총장과 세차례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현 총장은 상대쪽 교수가 지켜보는 가운데 4가지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개혁교수협의회에 따르면 현 총장은 대학 선관위와 개혁교수협의회 양측의 완전한 합의 없이는 개표를 절대 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또 탈·불법성 문제가 해결되기 이전에 교수회의를 개최해 이미 (문제가 있다고)지적받은 선관위의 유권해석을 정당화 하려 한다든지, 개표 속개를 의결한다든지, 재선거 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등 다수 힘의 논리를 내세우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현 총장은 특히 '선거권자 3분의 2이상 참석한 회의' 유권해석과 관련,"대학 선관위의 자의적 해석은 직원의 총장 선거 참여를 전임교원총수의 7% 범위에서 인정한 본 규정 정신에 위배된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대학 선관위의 잘못을 총장이 인정했다는 것이다.

현 총장은 이와함께 "선관위의 선거관리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특히 전날 적용한 규정 해석을 다음날 바꾼 것은 문제가 있다고 선관위원에게 지적했다"고 말했다고 개혁교수협의회는 언급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현 총장에 대해 이같은 약속을 반드시 지키라고 주문한 뒤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이번 사태가 선관위원과 김 후보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현종익 총장이 직접 개입한 탈·불법 선거라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한편으로 선관위가 계속 억지주장을 펴고 있고 수시로 말을 바꾸면서 공개토론회나 진상조사위 구성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무책임성을 지적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선관위는 의사정족수 기준이 하루새 달라진 이유에 대해 '실수'였다고 답변했다가 중앙선관위로부터 유권해석 불가 통보를 받고는 사실상 자신들의 주장이 거짓임이 드러나자 갑자기 '전날 기준이 맞다. 다음날(선거당일) 회의는 전날 회의(소견발표회)의 연장이다. 다음날 의사정족수는 전날 이미 채워진 것이기 때문에 전날과 같은 인원이 채워지기 않아도 문제가 없다'고 억지주장을 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선관위원장이 '지금까지 있었던 모든 것은 없었던 일로 하고 선관위원 선출 시점으로 되돌아가서 선거를 다시 시작하자'고 상식밖의 제안을 하고 있다"면서 "이런 제안은 김 후보가 선관위원 선출 바로 전날 후보 등록을 했기 때문에 재선거를 하더라도 그의 입지를 보장해주는 방안이 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선관위는 솔직히 잘못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책임을 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선관위원과 김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선관위원장이 최근 협의회 소속 교수들을 개인적으로 찾아다니며 '잘못했다. 모든 문제를 덮고 새로 시작하자'고 말하면서도 교수들이 구체적 잘못을 꼬집자 '잘못된 것이 없다'는 식으로 앞 뒤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선관위는 협의회쪽의 공개토론회 요구와, 탈·불법 및 불공정성 여부를 가리기 위한 진상조사위 구성 요구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선관위원들이 직접 나서서 학생들에게 전단을 돌리는 등 학생들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개혁교수협의회는 공개토론회와 진상조사위 구성을 통한 탈·불법 및 불공정 진상 조사 노력을 천명한 뒤 "현종익 총장이 일부 교수들의 압력에 굴복해 중립에 서지 않고, 다수 힘의 논리로 이번 사태를 정당화 또는 은폐하려 한다든지, 진상이 밝혀지지 전에 양측의 합의 없이 개표를 강행하려 한다면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