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지역항공사 채산·안전성 검증할 것"
김태환 지사 "지역항공사 채산·안전성 검증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대응책 단계에 따라 마음속으로 준비하고 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지역항공사의 채산성과 안전성에 대해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해 발언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역항공사 설립은 보통문제가 아니다"면서 "(이미 제출된) 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용역결과를 다시 검토하고 금주 중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지역항공사 설립에 상당수 도민들이 공감하고 있음을 의식한 듯  "지역항공사 설립을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결코 아니다"면서 "(도의회 등에서) 안전성과 채산성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용역결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해 재검토 문제가 확대 해석되는 것을 경계했다.

김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지역항공사 설립자본금 승인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도의회를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말 도의회 정기회에서 올해 예산으로 지역항공사 설립자본금 50억원을 승인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용역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삭감된 바 있어 도의회의 의견을 존중하려는 정치적 발언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김 지사는 또 대한항공 요금인상과 관련해 "오늘 오후 조양호 회장을 만나기로 했으나 큰 기대는 하지 말아달라"면서 "아시아나항공과는 직접 통화했으나 (요금을 인상하겠다는) 직접적인 이야기는 없었다"며 조금만 더 시간을 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대한항공이 요금인상을 강행할 경우 대응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단 대화를 해 봐야 하겠다. 마음속으로는 여러 가지 (대응방안을) 갖고 있다"고 말한 후 "(대응이) 민감하고 어려운 문제여서 할 수 있는데 까지 노력한 후 단계적으로…"라며 말끝을 흐려 나름대로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 지사는 우근민 전 지사의 성희롱 항소 취하여부에 대해서는 "(여성단체들과) 금주 말까지 대화하기로 했다"면서 "금주 중에 (도청에) 오셨던 분들을 다시 만나 도의 입장과 방침을 정해서 전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기획관리실장은 인사위에서 추천하면 그대로 하겠다"고 말한 후 "인사청문회의 구체적인 방법을 정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는 "장·단점이 있고, 처음 시행하는 만큼 어떤 게 좋을지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며 "좋은 의견이 있으면 말해 달라. 첩첩산중이다"라며 도지사 취임하자 마자 난제에 부딪히고 있음을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마파람 2004-06-16 18:16:56
기사 제목 액면 그대로 동의합니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이기에 신중히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요금인상한다고 사업을 벌였다가 실패하는 날이면 대외적으로 제주도
전체가 우수워 질 수도 있습니다.
지사님 다닥도로 검토후 잘 결정하시고 추진하시길....
127.***.***.1

독자 2004-06-15 10:52:16
오비이락.

항공사에서는 항공요금 재검토,
김태환지사는 지역항공사 채산성 재검증...
왠지 냄새가 나는것 같다.
적자에 허덕인다는 항공사가 김태환 지사의 방문을 받고
바로 요금인상에 대해 재검토을 한다고 하니 어리둥절할 따름이네.
그리고 지금까지 지역항공사를 설립하기 위한 여러 노력들이
김태환 지사의 말한마디로 허사가 될 위기에 처했구나.

혹시 조양호 회장과 김태환 지사의 사전교감이 있는게 아닐까?
기존항공사는 새로운 경쟁자(지역항공사)의 출현을 막을수 있고
김태환지사는 도민의 민원사항을 해결할 수 있고
그야말로 누이좋고 매부좋은 격.

어떻게 보면, 잠깐 한눈팔고 보면 타당하고 긍정적일수 있으나
섬이라는 특수성과 제주도의 경제상황을 보면 인기위주의 단기처방인듯 하구나.

과연...
우리 도민들은 어떤 결정을 해야할지...?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