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무분별한 한미 FTA 저지 시위자 탄압에 대해 언론노조도 반발하고 나섰다.

도내 6개 언론사 노조와 개인회원들로 구성된 제주지역언론노동자협의회는 30일 성명을 내고 “경찰은 체포영장을 철회하고, 한미FTA저지 시위에 대한 강경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언노협은 "경찰이 지난 22일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한미 FTA 저지 시위가 불법폭력 시위라며 무려 22명에게 무더기로 출석요구서를 발부했다"며 "또한 임기환 한미FTA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과 고광덕 전농 제주도연맹 사무국장을 체포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언노협은 "22일 열렸던 집회는 한미FTA로 생존권 위기에 내몰린 제주도민들이 살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었다"며 "또한 집회는 부상자나 기물파손 등 어떠한 불상사도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중앙정부의 지침만으로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등 강경탄압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언노협은 "경찰의 탄압은 분명 상식과 도를 넘어선 행태"라며 "특히 출석조사 연기를 요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긴급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에 나서는 등 처사로 군사독재시절 정권의 위기 때마다 경찰 공권력에 의존해 국민의 요구와 민주주의를 짓밟던 행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언노협은 "29일 제주도의회는 양대성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31명의 도의원이 박종환 제주지방경찰청장에게 보낸 건의문을 통해 “한미FTA협상 저지 집회는 평화적으로 이뤄졌다”며 “경찰이 체포영장 발부 등을 통해 사법처리절차를 강행하는 것만이 문제해결을 위한 해법은 아니”라고 강경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며 "제주도 역시 경찰의 강경 탄압 중지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언노협은 "체포영장과 출석요구서를 받은 20여명도 모두 제주도민"이라며 "김태환 지사는 더 이상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박종환 경찰청장을 만나 사법처리 중단을 촉구해야 한다"고 김 지사의 결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