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4.3유적지순례 평가회…객관적·일반화된 자료 필요

얼마 전 4.3유족회 주관으로 실시한 '청소년4.3유적지순례'에 대한 평가회가 있었다.

도내 18개 참가학교 교장, 교사와 4.3연구소, 4.3사업소, 교육청관계자가 참여하여 4.3현장교육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올해 4.3유적지 순례는 도내 18개 학교 15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하는 성황을 이뤘고, 여건상 희망하는 학교 모두에 대한 역사순례행사를 시행하지 못해 아쉬웠다는 주최 측의 설명이 있었다.

묻혀져 왔던 제주의 아픈 역사의 현장을 유적지순례를 통하여 자라나는 후세들이 몸과 가슴으로 체험하는 뜻 깊은 행사였다는 것이 참가자와 교육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다만 '해설자가 객관적 입장에서 사건내용을 설명하고 적절한 용어사용을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이 혼란을 최소화 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어떻든 어려운 여건에서 이 행사를 주관한 4.3유족회 관계자와 협조기관에 감사드린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4.3유적지 순례'는 도청과 도교육청의 협약사항으로 4.3유족회가 주관하고 있다.

다만 4.3 유적지 순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초.중.고의 각 학교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안내자료 및 기행자료와 같은 교육자료 개발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만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이 학생들이 4.3을 쉽게 이해할 수 있거나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교육자료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이는 도의회 문대림 의원에 의해서 제기되고 교육감이 4.3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표명도 있었다.

이제 교사들이 합리적, 균형적 시각에서 4.3을 교육하기 위한 4.3교육연수나 세미나 개최가 다양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 도민들이나 대학생, 육지부 관광객들이 역사기행, 생태기행을 통해 4.3유적지 기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어떻게 해서 4.3이 일어났고, 전개과정이 어떠했으며, 왜 희생자가 많이 생겼는가?' 하는 의문점들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안내할 수 있는 일반화된 자료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및 교육청관계자, 교육자,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중심이 된 ! '4.3교육과 자료개발을 위한 팀' 구성과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3교육을 통해 후세들이 과거의 아픈 역사 체험을 통해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되새기게 하는 것도 다른 어느 4.3사업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점에서 제주특별자치도는 2세를 위한 4.3교육사업에 더 적극적인 의지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청소년역사순례'와 '어린이 4.3웅변대회'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 청년·대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있어야 할 것이다.

그 예로 '육지부 4.3수형지 및 관련 유적지 순례'나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4.3걷기대회' 같은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58년 동안 4.3의 아픈 한을 안고 살아온 유족들 특히 후유장애로 고통을 당하며 살고 있거나 독거생활을 하며 여생을 마감하고 있는 이들이 많이 있다.

이제는 고통과 통한을 해원하고 여생을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정부나 제주특별자치도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이번 개정되는 4.3특별법 법안의 최종조율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생계비 지원 등이 빠져 있는 것을 본다.

4.3해결을 위해 외형적 사업들도 중요하지만 2세교육사업과 더불어 소외되고 고통당하며 살고 있는 유족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연말이 되면 불우이웃을 돕는 일들이 여러 사회단체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올해는 4.3으로 인해 상처받고 쓸쓸히 외롭게 살아가는 이웃에게도 관심과 사랑의 손길이 모아져 제주사회가 더욱 행복이 넘치고, 훈훈한 사회가 되길 기대해 본다.

[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청년회장 ]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