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제주타임스·한겨레·경향 등 특혜논란 제기…네티즌들도 도·상의 비난

제주도가 제주상공회의소 회관 이전 신축에 국비를 포함해 33억원의 돈을 지원해 주기로 한데 대해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예산부족으로 영세 서민들을 위한 공공근로사업이 축소되고, 감귤폐원 보상비 조차 확보하지 못해 기채를 발행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33억원의 예산을 아무런 조건 없이 주겠다는 제주도의 계획이 알려지면서 제주도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제주지역언론은 물론 중앙언론사는 제주상공회의소에 대해 33억원의 혈세를 보조해주겠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특혜' '파격지원'의 표현을 쓰면서 제주도의 지원방침을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제민일보'는 17일자 2면 톱기사로 '商議 신축보조금 특혜 시비'를 다루면서 "사업명은 '경제혁신센터 건립' 이지만 실상은 도내 상공인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인 제주상공회의소의 이전사업비를 보조해주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제주상공회의소에 대한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또 제주타임스도 1면 톱기사로 '도, 제주상공회의소 이전 신축비 33억원 보조 특혜 논란'이라는 내용을 전하면서 "제주도는 이 사업이 제주상공회의소 이전, 신축사업인데도 이를 '제주지역경제혁신센터 건립사업'이란 명목으로 포장, 지방비와 국비를 보조할 계획이어서 특혜 의혹이라는 논란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라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한겨레'도 제주·호남판(12면) 톱기사에서 "제주상의 신축에 혈세 '파격지원'"이라고 제주도의 지원방침에 문제를 제기했다.

한겨레는 시민단체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지역경제활성화 시책사업비로 지원 받은 예산을 상공회의소 신축사업비로 사용하는 것이 과연 제주지역 경제 살리기의 우선순위에 있는 사업인지 따져봐야 한다"며 예산지원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경향신문도 지방면 기사로 '상공회의소 건물신축 거액 혈세지원 논란'이라고 보도하면서 제주참여환경연대 문용포 팀장의 발언을 통해 "상공회의소는 상공인들의 연합체로 이 중에는 건설업자들도 많을 텐데 자치단체 보조금을 받아 건물을 신축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특별한 공익 목적이 있는 것도 아닌데 자치단체 예산을 경제인 단체에 지원하는 것은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제주도의 33억원 지원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한편 네티즌들의 비난의 여론도 이어지고 있다.

'제주의 소리'가 '상공회의소 회관 신축에 왜 도민 혈세를 쓰나요?'를 보도한 이후 관련기사 댓글에는 제주도와 상공회의소를 비난하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글쓴이가 '지나다'란 네티즌은 "그 동안 지역경제를 위해 상공회의소가 한 일이 무엇인가"라고 묻고는 "그렇잖아도 지역경제가 어려운데 그곳에 지원할 예산이 있으면 저소득층을 위한 사업에나 써라"고 충고했다.

'열린시대'는 "제주도 상공회의소의 1인 장기집권이 고쳐지지 않는 한 제주도의 지역경제 살리기는 요원하다"며 "이번 기회에 제주도 상공회의소 개혁이 이루어져야지 무슨 건물 신축비를 지원한다는 말이냐"며 아예 제주상의의 개혁을 요구하기도 했다.

'상공인'이라는 네티즌은 "머리 나쁘고 노력 안 하는 학생이 자꾸 책상타령, 무슨 타령만 하는 그 꼴이네.."라며 "지금 지역경제가 어려워 다들 죽겠다고 난리인데, 건물타령이 뭔가. 상공회의소가 진정 지역 상공인을 위한 조직이라면 낡은 건물에서 일한다고 못할 것은 뭔가"라며 상공회의소를 꼬집었다.

또 '안돼 이 놈들아'라는 이는 "지금이 어느 시절이라고 국민의 혈세를 뚝딱 잘라 다가 엉뚱한데 갖다 받치냐"면서 "제주상공회의소가 제주중소상공인들과 제주도민들에게 뭐 그리 한 게 많다고 33억이나 건물 짓는데 갖다 받치냐. 제주도 부채가 얼마인데! 그렇게 돈 남아 돌면 아예 도민들 세금 감면해라. 서민들은 경기가 최악으로 허리띠 조이며 사는데 33억이나 상공회의소에 퍼준다고 이 정신 빠진 놈들아"라며 제주도 당국을 강하게 질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