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2동장 이병철
이제 한해의 끝이라는 세밑이다. 예전 우리 조상들의 세밑은 차분한 마음으로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시간이며,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풍물을 치면 어른들은 곡식을 내어주었고 이를 자루에 모아 밤중에 노인들만 계신 집, 환자가 있거나, 쌀이 없어 떡도 못하는 집들을 찾아다니며, 담 너머로 던져주면 누가 던져 넣었는지 아무도 몰랐고, 알고도 모른 채했던 세밑의 담치기 풍습과 같이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이 어우러지는 차가운 겨울바람 속에도 따스함이 스며있는 그런 조용한 세밑이었다.

그러나 근자에 들어 우리네 세밑 모습은 모두가 송년회다 연말결산 이다 해서 무언가에 쫓기듯 바삐 움직이고, 거리와 상가마다엔 연말과 성탄절을 알리며 넘실대는 불빛 속에 쇼핑가방을 손에 들고 있거나 혹은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사람들로 넘쳐나 구세군의 종소리마저도 파 무쳐 버리고 온통 상혼과 사람들만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

이러한 세밑풍경을 가만히 보노라면 너무 가난해 구걸로 끼니를 이어가는 여인이 하루 종일 구걸한 돈으로 자기보다 더 가난한 이웃을 위해 부처님에게 공양한 등불이 불단 앞의 다른 화려한 등불 더미 속에서도 한밤중 내내 가장 밝게 빛났고 먼동이 틀 때 까지 홀로 타, 손을 휘젓고 옷을 흔들어 바람을 일으켜도 그 등불은 꺼지지 않았다는 빈자일등(貧者一燈)의 고사가 떠오른다.

우리 도내 사회복지 보호시설에는 현재 노인복지 21개소 1000여 명, 장애인복지 16개소 710여 명, 아동복지 5개소 350여 명, 여성복지 7개소 170여 명 등 모두 49개소에 2230여 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우리시에만도 소년소녀가장, 한 부모가정, 독거노인 등 포함하여 생활이 어려워 국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7,539 세대 13,756명에 달한다고 한다.

올 세밑도 우리지역의 경기는 여전히 힘들고 어렵다고들만 하는데, 이들의 세밑은 거리에 불빛이 밝으면 밝을수록, 바쁘고 즐거운 사람들이 넘쳐나면 넘쳐날 수록 더욱 더 춥고 외로워지는 게 아닌지? 현대 문명이 가져다주는 각종 문명의 이기와 다양한 문화들이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해 주는 반면 어려운 이웃들과의 골과 그림자를 더욱 더 깊고 짙게 하고 있지는 않는지? 그렇다면 소외되는 이웃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 모두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일이다.

우리네 삶이 힘들고 어려울수록 나 보다 더 어려운 이웃들을 먼저 생각하고 찾아보며 이들을 위해 기도하며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빈자일등(貧者一燈)의 마음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세밑이 아닌가 생각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2동장  이 병 철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