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대책위, 김 지사 '공군 탐색구조부대 수용' 강력 반발

군사기지반대대책위가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공군이 추진하는 탐색구조부대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으로써 이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0일 오전 김태환 도지사는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향후 일정을 밝히는 과정에서 공군이 추진하는 남부탐색구조부대는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제주도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이하 군사기지대책위)는 성명을 내고 "공군 스스로 전략기지 확장가능성을 부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탐색구조부대 수용은 사실상 공군기지을 수용한 것과 같다"며 "공군전략기지의 발판이 될 탐색구조부대 수용입장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군사기지대책위는 "해군기지 문제가 건설관련 예산 국회계류 등으로 첨예하게 대두되고 있고 여느 때보다 공군기지 추진 등 제주도 군사기지 요새화에 대한 우려가 점증되는 상황에서 도대체 어떤 의도에서 이 같은 입장을 먼저 나서서 서둘러 발표했는 지 그 배경에 의혹부터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공군전략기지 계획은 이미 수년전부터 국방중기계획에 반영돼 매해 국회 국정감사때마다 거론될 정도로 기정사실회 돼 왔다"며 "올해 공군이 갑작스레 이를 '탐색구조부대'로 바꿔 발표하긴 했지만 공군전략기지 계획이 재차 드러난 지 불과 4개월만에 이를 바궈 발표하는 등 정황적인 측면이나 탐색구조부대 창설의 논리가 부족하다는 점으로 미뤄 이는 해군기지 측면이나 도민반대를 의식한 우회수단이라는 의혹이 도민사회에 팽배하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4일 도의회 설명회 과정에서 탐색구조부대의 전략기지로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공군 스스로가 '단정지어서 아니라고 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음에도 김 지사는 '공군이 탐색구조부대라고 정식으로 밝혔다'면서 이를 먼저 나서서 수용의사를 밝히는 것은 해군기지 마저 평화의 섬 양립론 등을 매개로 사실상 추진하려는 인상을 강하게 풍기고 있다"며 "공군기지에 대한 도민반대여론이 압도적인 상황을 의식해 해군·공군기지 연계론을 분리시킴으로써 해군기지마저 수용하려는 사전 포석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군사기지대책위는 "우리는 김 지사의 오늘 공군기지 수용 입장을 제주도의 군사기지 요새화의 우려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최초의 사실로 규정하며 즉각 수용입장 철회를 요구한다"며 "만에 하나 오늘 김 지사의 공군기지 수용입장이 해군기지 수용이라는 다음 단계에 대한 사전 포석이라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우리는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을 통해 김태환 지사의 역사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재차 수용입장 철회를 촉구했다.경고했다.

한편 김태환 도지사는 수용입장을 밝힌 직후 다시 자신의 발언을 수정, 공군 탐색구조부 수용에 대해서 "수용하겠다는 말을 정정하겠다"며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한발 물러서는 듯한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