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 이라크 파병 철회 촉구 성명 발표

22일 밤 이라크 무장단체에 의해 피랍됐던 한국인 노동자 김선일씨에 대한 사망소식이 전해지면서 도민과 시민사회단체는 큰 충격과 함께 이라크 추가파병 반대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23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제주통일청년회, 제주참여환경연대의 이라크 추가파병 반대와 한국군 철수를 주장하는 성명 발표에 이어 민주노총 제주본부(본부장 강봉균)도 성명을 발표, 이라크 파병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는 "한국군 파병이 결정된 후 한국인이 저항군의 주요표적이 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일이었지만 노무현 정부는 이라크가 위험하지 않다는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하며 파병을 결정했다"며 "피랍사건발생 후에도 '테러집단에 굴복할 수 없다'며 파병결정을 재확인해 결국 무고한 민간인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이라크 추가파병을 확정한 노무현 정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이라크의 신속한 평화정착과 재건지원'이 한국군의 이라크 파병 목적이라지만 추가파병결정 후 파병군은 물론 민간인의 안전마저 심각하게 위협당하는 상황에서 평화재건 임무의 수행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는 "이번 사태의 원인은 명분없는 파병을 강행한 노무현 정부에 있다"며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파병을 강행한 노무현 정부는 국민 앞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정부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민주노총 제주는 "조속히 추가파병방침을 철회하는 것만이 더 이상의 무고한 국민들의 희생을 막는 길"이라며 정부의 즉각적인 이라크 파병 철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