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테러係 신설, 외사계는 課 승격…제주경찰청 인력·장비 대폭 보강 전망

제주지방경찰청에 대 테러특공대가 배치되고, 외국인 동향을 파악하는 기능을 맡고 있는 외사계(係)도 외사과(課)로 승격된다.

대규모 국제회의가 많고 외국인 관광객의 왕래가 잦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따라 제주경찰청의 인력과 장비가 대폭 보강될 전망이다.

24일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피랍된 김선일씨가 희생된 이후 국내에서도 테러 가능성이 우려됨에 따라 대 테러 조직과 인력, 장비 등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위해 경찰청 경비과 내의 대테러계가 전담하고 있는 대테러 경비 업무를 계가 아닌, 과로 격상시켜 테러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또 각 지방경찰청에도 대 테러계를 신설해 전담요원을 배치한다.

특히 제주와 강원지역에 대 테러 특공대를 배치하고 이동식 X-레이 탐지차량, 다목적 방탄 플랫폼 차량, 벽투시기 등 첨단 대테러 장비도 도입한다.

현재 대 테러 특공대는 서울과 부산, 전남지역 등에만 설치돼있다. 이때문에 제주지역의 경우 지난 5월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때 전남과 부산청의 협조를 얻어 대테러 특공대를 행사장 주변에 배치하는 등 주요 국제행사 때마다 다른 지방의 도움을 얻어왔다.

경찰청은 이와함께 불법체류 외국인이 많은 경기·인천 지역과 국제회의가 많은 제주지역의 외사계를 과로 승격시킬 방침이다.

제주지방청은 그동안 국제자유도시 추진과 중국인 노비자 지역, 빈번한 국제행사 등으로 인해 외국인 정보수집 업무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과 승격을 줄기차게 건의해왔다. 전국적으로 외사과가 있는 곳은 서울과 부산지방청 등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제주지방청 관계자는 "내년쯤 외사과로 승격이 되면 인력이 지금보다 2배가까이 늘어나고 장비도 대폭 보강될 것으로 본다"면서 "외국인 왕래가 빈번한 상황에서 정보수집 활동이 체계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