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자치연대, 토평동 건축폐기물 사업 관련 성명
사업 즉각 취소·관련 공무원 처벌 촉구

서귀포시 토평동 건축폐기물 중간처리시설 사업과 관련해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탐라자치연대는 22일 성명을 내고 사업 중단과 함께 관련 공무원의 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탐라자치연대는 "토평동 건축폐기물 중간처리시설 사업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감사결과, 사업 허가과정에서 지역주민의 동의를 무시한 채 사업이 강행됐고 사업자를 위한 특혜행정의 연속"이라며 "행정의 불신을 또다시 가중시킨 의혹투성이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문화재위원을 변경하면서까지 사업을 조건부동의 했으며 사업부지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사업허가가 이뤄질 수 있느냐"며 "서귀포시가 점차적으로 의혹의 도시로 각인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탐라자치연대는 "서귀포시장은 단호하게 토평동 건축폐기물 중간처리시설 사업을 취소하고 관련 공무원에 대해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행정불신에 대한 책임은 시장이 짊어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제멋대로 행정에 대해 사법당국 고발조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과정을 '공무원 감싸기 감사'라며 "의혹을 해소하기는 커녕 의혹을 덮기에 연연하는 감사위원회를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탐라자치연대는 "감사위원회는 향후 의혹행정을 덮고 행정만을 위한 감사를 실시한다면 곧바로 감사위원회의 위상에 심각한 오명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귀포시 토평동에 추진되고 있는 건축폐기물 중간처리시설은 한란군락지로 천연보호구역과 불과 300m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대한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신청 '시설불가' 결정이 지난해 6월 내려졌지만 이후 한달 뒤인 7월 문화재 위원이 전면 교체된 후 '조건부 동의'가 내려져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