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환경단체 공동 기자회견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 등 도내 3개 환경단체가 표선분기 송전선로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환경단체 3곳은 23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154kV 표선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따른 환경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표선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 문제를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으며, 사업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지역주민과 도민들에게 공개하고 의견수렴 및 의사결정의 각 단계에 참여시킬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한국전력공사가 지난해 '조천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시작했으나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지중화 요구와 법률소송에 의해 공사중지 명령을 받았다"며 "한전이 이러한 교훈을 얻고도 올해는 조천분기 송전선로의 3배가 넘는 총길이 20km, 철탑 70기, 예산150억 원 규모의 '표선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강행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철탑이 지나가는 계획선로는 지방도 서성로(수망~가시) 개설공사와 번영로(성읍~표선) 도로 확포장 사업이 진행되는 지역과 인접한 곳이기 때문에 도로공사와 함께 지중화가 가능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검토나 적극적인 협의가 매우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고유기 참여환경연대 사무처장은 "현재 한전에서는 내부규정으로 도심지역에 한해서만 송전선로의 지중화 방침을 세우고 있어서 도심외 지역은 지중화를 할 수 없다고 하고 있다"며 "제주도처럼 자연경관 등을 활용한 관광산업 중심지역에 경관훼손과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철탑을 세우는 것은 결코 바람직 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계획 수립 및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지역주민들과 도민들에게 자세한 정보 제공과 의사결정 참여 기회가 전무했다"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지역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1월12일)가 열리기 불과 이틀 전인 1월 10일이 되서야 각 마을에 환경영향평가서 등 사업실시공문이 도착해 사업 계획에 대해 알 수 있었다"며 "단 이틀에 걸쳐 사업계획을 검토하고 마을 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한다는 것이 불가능해 주민대표자의 요청으로 설명회가 연기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는 사업자인 한전이 사업시행으로 피해를 입게 될 지역주민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노력은 게을리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이라는 당위성만 내세우고 예전과는 하나도 변하지 않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환경운동연합 김동주 간사는 "현재 제주도에는 송전탑과 관련한 조례가 전무한 실정"이라며 "제주도는 표선분기 송전선로 사업의 재검토와 함께 송전선로를 지중화 할 수 있도록 조례를 제·개정해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관보전과 주민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 계획선로 위치도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