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오영훈·오옥만·하민철 의원 공동발의 ‘조례제정토론회’
5일 영상미디어센터서 열려…발제·토론서 “문화 담론 전제”지적

“무엇보다 ‘문화’에 대한 담론이 우선 돼야 한다. 또한 문화거리 조성 후 지대 상승 등 외부요인에 의해 문화예술인들을 거리 밖으로 쫓아내는 문화의 거리가 돼선 곤란하다”

문화의 거리 조성을 통한 문화와 예술의 도시 제주특별자치도를 만들기 위한 ‘문화의 거리 조성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에서 지정토론자로 참여한 심규호 교수(산업정보대, 제주문화포럼 이사)의 제안이다.

   
 
 
5일 오후 4시 제주시영상미디어센터에서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제주도의회 오영훈·오옥만·하민철 의원의 공동발의로 추진 중인 ‘문화의 거리 조성 조례제정’에 따른 것으로 도의회 역사상 조례제정과 관련 의원중심 토론회가 처음 마련됐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이날 발제에 나선 박경훈 제주전통문화연구소장은 ‘‘문화의 도시 만들기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발표를 통해 “과거 문화라는 것을 특수계층의 전유물로 인식하던 시절이 있었다”면서 “현재도 일부 그런 인식이 남아있다”는 지적으로 발제를 시작했다.

박 소장은 “또 최근에는 소위 ‘돈이 되는’ 문화에만 치중해 ‘순수 문화’가 아닌 ‘열매(잿밥)’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며 “전국적으로 문화의 거리를 조성하겠다는 곳이 100여곳이 넘는 현실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문화도시를 갈구하는 것이 현실인 듯 하다”고 설명했다.

박 소장은 “바꿔 말하면 이는 대한민국 도시들이 문화적이지 않았다는 반증이다. 또한 도시건설 주도세력이 지금까지는 정치적 경제적 논리가 이제 발상의 전환시기를 맞았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면서 “최근 문광부의 지방이양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전국의 문화거리조성사업은 문화키워드로 도시를 바꿔보려는 야심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소장은 문화거리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도시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행정의 도시를 바라보는 시각과 인식의 전환이 전제돼야 한다”고 전제하고 “거리 조성과정에서 지역주민과 문화예술계, 관련 업종주, 자치단체가 함께하는 문화민주주의의 실현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제주도가 추진하는 광역도시계획안에 문화거리를 반영하고 실현가능한 계획과 지원을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인근 상가의 업종변화를 문화적인 것으로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과감하게 부여하고, 조례제정을 통한 문화거리조성의 실현을 보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지정토론자로 나선 심규호 교수는 “오늘 토론에 참여하면서 ‘문화에 대한 도의원들의 담론은 어떤 것일까’하고 고민해봤다”면서 “어떤 의도로 문화의 거리를 언급하는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역챙기기’ 차원의 문화거리조성이 아닌지 우회적인 비판을 보냈다.

심 교수는 파주시 통일동산에 15만평 규모로 조성중인 ‘헤이리’ 마을을 예로 들며 “과거 종로와 명동, 인사동 등의 문화거리에서 지대상승 등 외부요인으로 문화예술인들이 밀려나 도심공간에서 활동하지 못하고 쫓겨나듯 나가야 하는 현실을 잘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오옥만 제주도의회의원이 좌장을 맡고 박경훈 제주전통문화연구소장과 오영훈 제주도의회의원의 발제에 이어 하민철 도의회의원, 심규호 교수(산업정보대), 권상구 사무국장(거리문화시민연대), 김대훈 과장(제주도 문화예술과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나서 토론을 벌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