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림 전국언노련 위원장, 언론시장 분석…언론개혁 위한 지역언론 역할 제시

오늘날 우리나라의 신문시장은 소위 말해 '돈 놓고 돈 먹기' 식으로 몇 개의 족벌신문을 제외한 대부분의 신문이 생존자체가 위협받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2일 제민일보사 3층 회의실에서는 언론개혁을 공론화하고 언론개혁을 위해 지역언론이 해야 하는 일에 대한 신학림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의 강연이 있었다.

강연에 앞서 김효철 제주지역언론노조협의회 의장은 "왜곡된 한국언론시장으로 인해 지방 언론사는 더더욱 황폐화 돼 가고 있으며 심지어 지역 언론인들은 생존의 위협까지도 받고 있다. 이 자리가 왜곡된 언론시장에 대해 풀어보고 해법을 찾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 신학림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신학림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한국에는 신문시장이 없다"는 말로 신문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신 위원장은 "방송언론은 스스로 정치권에서 독립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어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지만 신문은 다르다"며 "일부 족벌신문(조선·중앙·동아일보)들이 정계와 결탁해 수구반동복합체를 구성함으로서 신문시장은 날로 고착화되고 있고 이런 형태라면 정계와 결탁한 일부 신문을 제외한 언론은 살아남을 수 없다"고 언론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외환위기 이후 신문 제작비는 100% 이상 상승했고 신용거래도 허용되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중앙언론을 제외한 신문사들은 나날이 경영악화의 길을 걸어오고 있다.

신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언론구조가 9대 1의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신문수입구조에 있어서 광고수입이 9, 지대수입이 1이고 언론세력구조에 있어서도 '조·중'이 9, 그 외 신문사들이 1을 차지하는 형태"라며 "이러한 언론구조가 깨지지 않으면 어느 언론사의 미래도 보장할 수 없다"고 언론개혁을 재차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이어 "그동안 자율경쟁으로 인해 지금의 신문시장은 불법·탈법 경품 제공, 무가지 배포 등이 만연해 영세한 언론들의 목을 죄고 있다"며 "정부도 이의 심각성을 깨닫고 신문시장에 개입하겠다는 의지로 공정거래법과 신문고시 등 신문시장에 관련된 법과 규정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그러나 이러한 법과 규정은 실효성 측면에서 의문시되고 있다"며 "올해 내로 신문시장에도 포상제를 도입해 탈·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규제할 수 있도록 언노련이 노력할 것"이라고 언론개혁 의지를 천명했다.

또 "지역 내에서는 지역신문 점유율이 50% 이상이 돼야 하는데 아마 20~30%도 안 될 것"이라고 지역언론의 현실을 지적하고 "지역언론이 살아남으려면 지역 내에서 '조·중·동'을 몰아내야만 한다"고 언론개혁에 있어서 지역언론의 역할을 제시했다.

   
신 위원장은 "일반 신문의 자연 절독률은 15~20%이지만 탈·불법 경품을 제공하고 무가지를 배포하는 '조·중·동'의 경우는 자연 절독률이 40~50%에 달한다. 올해 내로 포상제를 도입해 '조·중·동'의 탈·불법 행위를 강력 규제한다면 이들의 구독부수를 30%대로 떨어뜨릴 수 있다"며 "이렇게 된다면 정계와 결탁해 수구반동복합체 구조를 형성한 '조·중·동'을 깰 수 있으며 그걸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언론 개혁"이라고 설명했다.

또 신 위원장은 그간 정치와 뼛속 깊이 결탁된 '조·중·동'이 사회에 미쳤던 영향들을 제시하며 족벌신문으로 또다시 복합미디어그룹화를 시도하는 이들을 막아내는 것이 언론인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위원장은 이어 "지난 3월2일 언론개혁의 10대 과제 중 하나인 지역신문발전지원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지역에서 발행되는 건전한 신문들을 지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시행령을 통해 규정을 엄격히 검토해 옥석을 구분해 건전한 지역신문을 지원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언론개혁을 위해 지역언론이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