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경대와 도민 사기극
현경대와 도민 사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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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다시레기'

내가 20대 초반이었을 때, 가족 중 한 분이 돌아가셨다. 처음으로 죽음을 가까이에서 느끼게 해 주었던 경험이다. 때문에 당시의 나는 상당히 심각해 있었다. 물론 많이 슬프기도 했다. 가슴 한 구석이 휑~ 해지는 느낌이었다.

그런데 그 황량해진 심사에 짜증을 돋구는 사람들이 있었다. 술에 취해 고성을 지르는 사람, 노름 자본을 뜯어 가는 사람, 술이 부족하다 고기가 부족하다며 땡깡을 부리는 사람, 이건 말이 문상이지, 사실은 문상을 빙자한 한 바탕 놀이였다. 괘씸했다. 상을 당한 가족들의 슬픔을 위로해주지는 못할 망정 행패라니.

나이가 좀 더 들어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졌을 때, 그 땐 20대 초반 내가 가졌던 그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상주가 슬픔에 빠지는 것을 막아 주기 위해 일부러라도 상주를 괴롭힌다는 것이었다. 들어보니 그럴 듯도 했다. ‘다시레기’라고, 전남 진도에선 아예 발인 전날 한 바탕 웃음 잔치가 열리기도 한다. 이 ‘다시레기’에선 상주를 웃기지 못하면 그건 낙제점이 된다. 그런 만큼 상갓집 풍경은 침통보다는 활발한 웃음이 있어야 제격이라는 게 분명 맞는 것 같다.

그런데 제주도엔 다시레기가 없다. 물론 비슷한 건 있다. 영장밭에서 춤추는 장면을 담은 만농 홍정표 선생님의 사진만 봐도, 제주의 장례 역시 침울함만은 아니었던 게 분명하다.


상갓집의 희극:뻔한 조화(弔花)와 정치인들의 악수 공세

희극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슬픔이 극복된다. 그렇다면 요즘은 어떤 희극이 연출되고 있을까? 나는 단연 그 뻔한 조화(弔花)와 정치인들의 악수 공세를 들고 싶다. 얼마 전 나의 외숙모가 돌아가셨을 때도 예외는 아니었다. 장소는 동광성당, 밤이 늦어 살짝 졸음이 오기 시작할 때였는데, 주변이 소란해졌다. 누가 뜬 모양이었다. 우근민 도지사였다. 자연스럽게 한 사람 한 사람 악수 세례가 이어졌다.

그러나 압권은 역시 현경대 의원이었다. 우근민 도지사가 퇴장하고 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가 도착했다. 똑같이 반복되는 행사. 그러나 그 남자에겐 특별한 게 있었다. 한 사람도 놓치지 않으려는 집념이다. 정신없이 돌아가는 주방도 예외일 순 없었다. 그 날 내가 놀란 건 고무장갑을 끼고 설거지를 하던 그 아줌마의 차례가 되었을 때였다. 안절부절하며 장갑을 벗으려 하자 현경대 의원은 예의 그 자상한(?) 웃음을 지어가며 물 젖고 세제 잔뜩 낀 고무장갑 위로 아줌마의 손을 덥석 잡는 게 아닌가. 확실히 그 남자에겐 뭔가 있긴 있다.

이런 희극이 있기에 상갓집은 침울하지 않다. 진도 다시레기가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정치인들의 그 촌스런 연기들이 유족들을 슬픔에서 건져 준다.

하지만 상가는 아무래도 상가인가. 그날 냉소의 웃음을 흘리던 나는 이내 곧 슬퍼졌다. 외숙모의 타계 때문만은 아니다. 민초들의 그 착한(?) 심성들 때문이었다. 사실 현경대가 도착하기 방금 전까지, 내 주변 테이블에 앉은 사람들은 온 국민의 취미생활이 되어버린 ‘정치인 욕하기’를 하고 있었다. 도마에 오른 사람 중엔 현경대도 예외가 아니었다. 아니 나의 외사촌형 한 분은 정말 거품을 물 듯이 현경대를 비난했다. 솔직히 속으로 동지를 만난 기분이었다.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그 남자 현경대가 나타나자 나의 외사촌형은 구십도로 절을 하며 악수를 나누는 게 아닌가. 아, 이런 배신감이라니!


이제 그만들 사기치자!

욕을 하지 말던지, 아니면 악수를 피하던지, 그도 아니면 형식적인 악수라도 나누면서 따끔하게 한 마디 해주던지, 그래야 할 게 아닌가. 아니, 최소한 구십도 절은 하지 말아야 할 게 아니냔 말이다. 이건 사기다. 도민들이 사기를 치고 있는 것이다. 현경대를, 정치인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거다.

정치인들은 본능적으로 영악하긴 하지만 그래도 순진한 구석이 있어서 이런 사기엔 또 잘 넘어간다. 그러니 그들은 마치 자신이 정말 훌륭한 정치인이라도 되는 양 착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그들 잘못이 아니다. 온전히 국민들, 도민들 잘못이다. 국민들이 정치인을 배려 논 것이다. 도민들이 현경대를 망쳐 놓은 것이다.

이제 그만들 사기 치자. 싫다 하면서도 앞에서 구십도 절하는 짓들은 하지 말자. 그저 권력자가 손 한 번 잡아준 것에 감동하여 헤 벌레~ 하지는 말자. 정치 똑바로 하라고 따끔하게 말해주자. 그도 아니면 분명히 싫다는 싸인을 보내자. 악수를 거부한다거나 자리를 피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안 그러면 정말 그들은 착각 속에 살게 된다. 선거에 나서는 놈 치고, 자신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놈을 본 적이 있는가. 없지 않은가. 그것 봐라. 그들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게 해 주어야 한다. 그들에게 사기치는 건 죄다. 초등학교 바른 생활 시간엔 도대체 무얼 배웠는가. 정직하게 살아야 할 게 아닌가. 아니 그 이전에 국민 정신 건강을 위해서라도, 땅에 떨어진 사회도덕의 회복을 위해서라도, 사소한 일에서부터 정직해야 한다.


정치개혁은 상갓집에서부터

농담처럼 말했지만 사실 정치 변화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주민 참여, 주민 소환이 별 게 아니다. 직접 민주주의는 가까이 있다. 가장 흔하게는 상갓집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직접 정치인들을 만나는 자리 아닌가. 그곳에서 할 말을 못하면 도대체 어디서 하겠다는 건가. 왜 그런 직접 민주주의 기회는 날려 버리면서 큰 그림의 정치개혁만을 떠드는가. 구체적 현실에선 자신의 정치적 의사 표명도 못하면서 추상적으로 민주주의, 주민 자치를 떠들면 뭐 하겠는가.

정치는 현실이다. 구체적 삶이다. 그러니 이제 도민 사기극은 그만들 하자.

*뱀 발: 강준만의 책, 노무현과 국민사기극이라는 책을 처음 잡았을 땐, 노무현이 국민을 상대로 사기 치고 있다는 내용인 줄 알았다. 그러나 읽어보니 정반대였다. 오히려 거꾸로 국민들이 노무현에게 사기 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이 글도 마찬가지다. 현경대가 사기치는 게 아니라, 도민들이 현경대에게 사기 친다는 말이다. 그러니 제발 현경대 쪽에서 화들짝 놀라는 일은 없길 바란다. 그리고 왜 하필이면 다른 국회의원들도 많은데 현경대냐고 묻지 않길 바란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구 의원이라 자주 접하게 되어서 그렇다. 그러나 현경대가 아니라 원희룡이나 그리고 이름도 잘 생각나지 않는 나머지 두 사람을 이 글에 대입해도 아무 문제없다. 똑 같다. 현경대와 차별성이 없다는 말이다.

물론 나 개인으로서는 현경대 의원을 좋아하지 않는다. 광주 학살의 주범들과 한솥밥을 먹었던 그리고 지금도 먹고 있는 사람들을 나는 결코 환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너무 섭섭해할 필요는 없다. 모두 다 그 스스로가 행한 업의 대가일 뿐이다. 게다가 이 글의 비판 대상은 현경대가 아니라 그를 욕하면서도 앞서선 굽실거리는 도민들이니 현경대 의원이 기분 상할 이유는 없다.
<이영권의 직설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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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2003-11-11 10:43:11
진실의 힘

유쾌,상쾌,통쾌
아아아 삼(?)쾌하다. 2003-09-01

가을의 전설

정책은 상관없다,국회 출석도 상관없다, 지역공헌도도 상관없다. 오로지 표는 악수다. 상가집에서 잔칫집에서 어느 누가 얼굴을 많이 내비치고 악수를 하는가에 따라 표는 결정된다. 그러니 국회의원들이 국민을 위한 정치를 신경쓰겠는가? 도민이 먼저 깨야 한다. 그리고 정치인을 감시하고 견제해야한다. 2003-09-01

은모래

서슬퍼런 5공 시절 현경대 의원은 학원안정법이라는 전대미문의 악법을 통과시키기 위해 전두환의 주구가 되었던 적이 있는데, 요즘엔 재개표로 망신산 지난 대통령 선거의 무효 소송을 창사랑회원과 더불어 전개한다고 인터넷신문 프레시안에서 읽었습니다. 제주도민과 제주시민을 어떻게 보는지 유권자를 너무 홀대하는 것이 아닐까요? 2003-09-01

바른 소리

아주 재밋다. 옳은 얘기다.
허나 특정인을 상정하여 일반적인 사항을 말하는 것은 글을 쓰는 사람의 진정한 뜻이 왜곡될 수 있는게 아닐까?. 2003-09-02

삼양 지킴이

악수할 때 나도 기분이 좋던데..
렇다면 선생님은 악수하는 사람에게 인상쓰시는가요?
인정머리 없는 사람... 2003-09-02

제주갈매기

글쓰신 분의 편향된 시각이 아쉽습니다.
저도 상가집에서 현의원 많이 마주치는데 그럴때마다 늘 반갑고 기분이 좋습니다.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중에 지역주민과 애환을 함께하는 지역활동 역시 정치인의 매우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거꾸로 생각하면 어떨까요?
'국회의원 현경대를 만들어 주신 분들이 제주시민이라서 늘 고맙고 감사한 마음으로 기쁨과 슬픔을 함께하고 싶은 현경대의 마음은 아닐까....'
저는 그래도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2003-09-02

은하수

전통적인 경조사문화를 문제삼고 있는데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바뀌어지는 것이지
소리 외쳐 바뀌는 게 아닙니다.
도민들 스스로 자연스럽게 변화해갈 것으로 봅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집안에 누가 돌아가시면 집에서 장례를 치렀지 병원영안실로 모셨습니까. 그리고 결혼식을 집에서 했지 지금처럼 식당에서 했습니까. 몇년 사이에 자연스레 바뀌지 않았습니까.
자신만이 고고하고 옳은 선비처럼 착각해서 도민 모두를 바보로 만들지 말아주셔요 2003-09-02

인정

이란 무엇일까요? 글뜻 그대로 해석을 하면 인간의 정인데 그럼 인간의 정이란 무엇일까요? 지킴이 님은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시는지? 그저 자신의 생각하는 최소한의 도덕률이나 애정을 가리킴인지 아니면 좋은게 좋은거다라는 추상적인 타협을 이름인지 그도 아니면 자기생각에 이정도면 인간의 정을 다한 것이다라는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인지? 이영권씨의 글을 읽고서 정치인과 악수할땐 인상을 쓰라는 아주 단편적인 텍스트를 글 전체의 아주 중요한 내용으로 인식하는 지킴이님의 수준을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 이렇게 말하고 있는 나도 그럼 아주 인정머리 없는 사람인지? 제 생각에는 잘못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잘못을 깨우쳐 주는 일도 인정머리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지킴이님 생각은 어떠신지? 인정이 메말라가고 있는 이때에 인간의 정이 무엇인지 알려 주실수 있으신지요? 2003-09-02

경조사

문화라구요? 허허 은하수님은 이글의 요지를 잘 모르시나봐요 이 글은 현재 한국의 정치인들의 그릇된 유권자에 대한 인식과 그런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유권자들의 의식을 문제삼고 있습니다. 2003-09-02

현경대

이영권 선생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 대해 올려 주신 글도 잘 읽었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제 자신의 의정활동을 되돌아 봅니다. 국회의원은 결코 권력자가 아니며. 지역과 국민의 심부름꾼이라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일 해오고 있습니다. 국회의원 하면서 부터 검사 시절에 시작했던 골프도 안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너무 아까워서 입니다. 지역에서 귀향 활동 중에는 가급적 많은 분들과의 접촉을 통해 지역에 계시는 분들의 진솔한 얘기를 듣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역시 간담회라든가 회의에서 보다는 상갓집이나. 잔칫집에서 우연히 오랫만에 만나 뵙는 고향의 반가운 선배님, 후배들과 소주 한 잔 기울이는 속에서 참으로 바른 질책의 가르침과 지역의 어려움을 듣습니다. 이것은 내 의정활동의 큰 활력소가 됩니다. 너무나 생생한 현장의 국민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스스럼 없이 좋은 생각들을 말씀해 주시는 분들의 의견을 의정 활동에 반영할 수 있으니까요.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면서 동시에 지역의 심부름꾼이므로 국회에서의 의정 활동 중에는 지역주민의 의사가 굴절 없이 바르게 반영될 수 있게 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어떻든 좋은 말씀 주신 이선생님 감사드리고, 바른 의정활동을 펼 수 있게 변함없는 성원과 질책을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허락하시면 제 홈페이지에도 좋은 글 올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현 경 대 올림 2003-09-02

스위티

맞습니다. 국회의원은 권력자가 아닙니다. 지역과 국민의 대변인이자 심부름꾼이라는 현의원님 말씀에 동감을 표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일하시는 의원님의 탁월한 능력을 믿겠습니다. 제주지역을 책임져주십시요.. 2003-09-04

한나라당

에서도 나가라고 하는데?
<문화일보(펌)>
野소장파 `5·6共 출신 퇴장하라`
의원연찬회서 '인적청산론' 제기
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의원 연찬회에서 소장파가 중진을 겨냥한 인적청산론을 집단 제기, 중진들과의 개전(開戰)을 공식 선언했다.
소장파는 나이가 기준인 60대 용퇴론을 철회하고, 대신 5·6공 출신및 영남권 중진들에게 ‘아름다운 퇴장’을 요구했다. 사실상 청산대상으로 지목한 셈이다....
소장파인 남경필 의원은 연찬회에 앞서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나이로 재단해 나가라는 것은 본 뜻이 아니다”면서 “5·6공출신 선배들의 역할을 인정하지만 아름답게 물러날 때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그간 지역적으로 당의 혜택을 많이 받은 분들도 희생해줄 때가 됐다”고 부연했다. 60대 용퇴론을 주창했던 원희룡 의원은 연찬회에서 이를 공식 사과했다.
정병국 의원도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5·6공 등 과거나 구태, 왜곡된 역사속에서 지역감정에 편승해 무위도식한 분들은 나가라고 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의원은 연찬회전 홈페이지에 “고도성장의 공로에 박수를 보내고 있을때 새로운 사람에게 길을 양보해 달라”며 “특히 5·6공 탄생과 인권신장에 역행하는 역사적 과오에 핵심적으로 관여된 선배님들에게 간곡히 말씀 드린다”고 촉구했다. 안상수 의원은“당명 개명과 인적쇄신은 물론 당 이념도 중도로 수정해야 한다”는 재창당론을 재차 꺼냈다.... 2003-09-04

인제네

마무리하면서 글이 약하다.
당신은 선생-님.
어쩔수 없는 숙임인가? 2003-09-04

김학준

국회의원이 경조사 돌아보는 것 자체슬 나루랄 수는 없을 것이다. 국민들이 그것을 원하니까. 말하자면, 국민들은 딱 자기 수준만큼의 대변자를 갖는다. 현경대의원은 딱 제주시민 수준에 맞다.
그러나 정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그래서 정치에 관한 스 숱한 사설들은 그 창조적 희망을 갖고 싶다는 절규이다. 정치 입문과정에서부터 기회주의로 일관해왔던 현경대의원은 그런 의미에서 창조적 희망이기보다는 체념과 현실야합의 상징이어왔다. 간단히 말하자면 그는 경조사 문화의 수혜자이자 변화의 걸림돌의 상징인 것이다. 2003-09-07

허억

속이 뒤틀리면 보이는게 다 틀려보이는 거지요..생산적인 미래지향을 위해 서로의 관계를 맺어야한다고 하나같이 말하지만 그건 위선적인 언어로 전락시키고마는 현실이 고통이지요..자기목적관과 가치에 따라 상대를 매도하는 것이 즐비한 오늘 ..나의 모습은 거기에 서있는것이 아닙니까..역사적 정의와 심판의 자를 댄다고하지만 결국 자기도 허물을 안고 바로 설수 없는 역사적 공간위에 머물고 있다는 것이 서글프지요.... 2003-09-08

자청비

별 궤변으로 현경대를 옹호하는군요. 그게 현경대에게 득이 될 것 같나요? 말도 안돼는 논리로 현경대를 보호하는 건 오히려 현경대만을 쪽팔리게 합니다.
솔직히 말하세요. 현경대의 이미지 손상이 곧바로 그에게 목을 달아 있는 자신의 몰락으로 나타날 게 두렵다고.
현경대를 위하는 게 아니라 바로 자신의 불안한 미래가 걱정되는 것이겠지요.
여보세요. 줄을 서더라도 제대로 서세요. 권력자의 품에 안겨 아부하며 사는 것을 삶의 의미로 삼지 마시고요.
현경대를 진정 위하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한다라당인가 무슨 이상한 조씨집단인가를 탈퇴하고 5공 야합을 반성사죄하라고 하세요. 그러고 나서야 현경대는 도민을 위한 심부름꾼 자격이 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도민의 심부름꾼이 아니라 그들의 심부름꾼 즉 기득권 돼지들의 심부름꾼에 불과하지요. 물론 그 심부름 과정에서 생기는 꿀꿀이 죽이 엄청나기야 하겠지요. 당신도 그 죽통에서 떨어지는 그 죽을 빌어먹고 싶나요. 꼭 그렇게 살고 싶으세요? 2003-09-10

제주사랑

싫든 좋든.....
좋은말을 씁시다..
모두가 다 똑같아 뵈네요..
안타깝습니다..
얼마나들 산다구..
좋은말만하며 살기도 너무나 짧을텐데... 2003-09-14

와장창

제주도에도 이런 멋진 분이 있는줄 몰랐습니다.
님의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예리하고 신랄한 님의 글의 박수를 보냅니다. 2003-09-24

정경호

이영권선생!
A라는 사람이
C D E F G - - - 등 여러사람을 향하여,
B라는 사람을 가르키고는
" 이 사람 참 괜찮은 사람이죠^? "
라고 말하며 B라는 사람의 뺨을 때린다면,
그것도 미소짓는 얼굴로 그랬다면,
그 A라는 사람은 '비굴한 새디스트'가 아닐까요?
저는,
위 B가 현경대의원,
C D E F G - - - 등을 제주도민으로 대입시킨다면,
위 A는 이영권선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당당하게 비판을 하면 글 쓰는 맛이 나지 않나요? 2003-09-25

안티정

전두환정권을 군사독재정권이 아니라고, 당당하게 부정할 수 있습니까?
부정하지 못하신다면 B는 '독재정권의 비굴한 정치인'이겠지요. 그리고 소문자 B 정도는 정선생님 아닐까요? 2003-09-25

정경호

위 '안티정'님
저의 글을 잘못 이해하셨군요.
저는 이영권선생이 좀더 당당하고 떳떳이 현경대의원을 비판하지 못한 것을 탓한 것입니다.
누가 '전두환 정권'을 군사독재정권이 아니라고 얘기했습니까?
편협한 마음이야 그렇다 하드래도,
우선, 독해력 부터 좀 길러야되겠습니다. 2003-09-25

아서라

말꼬리 잘잡네
아서라 2003-10-09

한심

한심하기가....
난 이래서 정치 얘기 하는게 싫터라... 2003-10-10

루시아

현경대의원을 좋아하고 이영권 선생도 보고싶군...
내가 아는한 둘다 생각이 바르고 휼륭한사람들이라는건 확실히 알수있지 글쎄 누구나 국회의원이 될수도 있지만 현경대 의원만큼 일을 잘 해낼수있을까?
그분의 홈페이지에 들러보고 아니 그분이 제주도 아니면 그이외의 여러분야의 곳에서 일하는 모습을 단 한번만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쉽게 단정짓고 흉보진 못할것이다 설사 5공시절의 인사라고 밀어부쳐도...그렇게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단 한번만 곁에서 지켜본다면 ...제주를위해서 한일이 뭐냐고 말하는 사람들 그럼 어떤일들을 햇는지 알아보기는하고 비판하시는건지? 뭔가 의식있는척 하려고 하고 젊은개혁자 흉내를 내려면 뭐든지 정확히 알고 비판하자 그리고 우물안 개구리처럼 왜 제주의 일꾼으로만 자꾸만 만들고 옭아매려고하나 더큰곳에서 더 다양하고 많은일을 하고있는데 이러니 제주에서는 대통령 후보는 못만드는것이다 타지역 처럼 끝끝네 한사람을 큰인물로 만들려보려고는 않고 끌어내리려고만 하니...별다르게 유명인사가 잘 안나오는게 아닐까 개인적으로 이지역에서 모든걸 떠나서 제주출신 국회의장 한번나와도 좋겠구만 2003-10-30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