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6.25전쟁사'관련 조영길 국방장관에게 공개질의…정치 쟁점화

제주4.3을 '무장폭동'으로 규정짓고 전체적인 사건을 의도적으로 왜곡한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펴낸 '6.25전쟁사'가 정치쟁점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제주출신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은 군사편찬연구소가 발간한 '6.25전쟁사' 중 제주4.3 기술과 관련해 8일 국방부 장관에게 "제주4.3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도민에게 사과했는데 그렇다면 대통령의 사과가 잘못됐다고 판단하느냐"고 공개질의했다.

강창일 의원은 이날 오전 '6.25전쟁사' 중 제주4.3사건을 왜곡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면서 조영길 국방부 장관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강창일 의원은 "장관은 지난 6월23일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발행한 '6.25전쟁사Ⅰ-전쟁의 배경과 원인'에서 서문을 직접 작성했는지" 를 묻고는 "국무총리 소속 '4.3진상규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2003년 10월15일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하는데 참여했는지"를 질의했다.

강창일 의원이 조영길 국방부 장관에게 이처럼 질의한 것은 국방부 장관이 참석한 4.3위원회에서 채택한 4.3진상조사보고서와는 달리 군사편찬연구소에서 발간한 '6.25전쟁사'가 4.3보고서를 철저히 외면하면서 4.3을 왜곡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창일 의원은 "4.3진상조사보고서는 제주4.3에 대해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장대와 토벌대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수 많은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6.25전쟁사는 4.3사건을 '무장폭동'이라고 왜곡하고 있다"면서 국방부장관에게 4.3진상조사보고서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냐고 물었다.

강 의원은 또 "4.3 조사보고서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께서 2003년 10월 31일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 제주도민에게 사과했는데 그렇다면 4.3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가 잘못됐다고 판단하는가"라며 군 통수권자인 노 대통령의 사과에 대한 국방부 장관의 견해를 요구했다. 

강 의원은 이어 "4.3에 대한 왜곡 기술로 '4.3사건 위원회'의 공식보고서를 뒤집고 역사를 왜곡한 책임을 물어 책임자를 문책하고 관련 내용을 시정할 용의는 없느냐"며 책임자 문책과 이번에 발간된 '6.25전쟁사' 폐기처분을 사실상 주문했다.

강 의원은 이와 함께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발행돼 대통령께서 직접 제주도민과 4.3관련 유족에게 사과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뤄지는 시점에서 또다시 4.3을 '무장폭동'이라고 기술해 4.3 유가족과 제주도민의 명예를 훼손한 점에 대해 유족과 도민에게 사과할 용의가 있는지"를 질의했다.

강창일 의원이 이날 조영길 국방부 장관에게 보낸 공개질의서와 관련해 오영훈 보좌관은 "정부가 지난해 4.3진상조사보고서를 확정하고 이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도민에게 사과한 시점에서 국방부가 또 다시 '구시대 냉전'의 시각으로 4.3의 성격을 '무장폭동'으로 규정하고, 전체적인 4.3사건을 왜곡한 것은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서려는 제주도민의 명예를 다시 한번 짓밟고 진상규명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처사"라면서 "열린우리당 의원들과 함께 이미 배포된 '6.25전쟁사'의 회수와 전량 폐기처분, 관련자 문책, 국방부 장관의 대도민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