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도민연대 "정부와 미국, 미군 당국은 한국전쟁당시 만행에 사과하라"

한국전쟁당시 제주4.3 재소자에 대해 한국정부와 미군이 저지른 만행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4.3유족회와 4.3연구소가 7일 보도연맹원을 포함한 제주4.3 관련 재소자 학살사건에 대한 진상공개와 한국과 미국정부의 사과를 요구한데 이어 제주4.3도민연대로 8일 성명을 내고 진상규명작업에 즉각 나설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공동대표 고상호·고창후·김평담·윤춘광·양동윤)는 8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최근 부산일보가 4.3관련 형무소 수형인 및 보도연맹과 관련된 무소한 민간인 집단처형 사실을 보도했으며, 한국정부는 1950년 7월 1일 부산과 대구형무소에 수감된 좌익 혐의자 8,000명을 집단 처형키로 하고, 작전책임자인 국군 3사단 23연대장인 김종원은 하루에 1,500명을 처형할 작전을 세웠다"고 말한 후 "당시 한국정부는 이를 미국 군사고문단과 협의하고 승인했으며, 미군이 지켜보는 가운데 1,800명을 집단 총살했던 사실도 확인됐다"며 부산일보의 보도내용을 인용했다.

4,3도민연대는 "우리는 미국정부, 미군, 당시 한국 정부와 일부 군이 저지른 만행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면서 "인간이 인간임을 포기한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지른 미국과 미군의 공식적인 사죄를 단호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4.3도민연대는 "우리는 정부가 과거정부의 잘못에 대해 보고서로 작성한 최초의 사례인 '4.3진상조사보고서' 확정, 대안민국 대통령의 공식사과라는 역사적 용단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미처 밝혀지지 않은 4.3진상규명과 전국 형무소 수형인에 대한 진상 규명을 끊임없이 요구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4.3도민연대는 이어 "이번 부산일보의 역사적 보도는 4.3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은 지속돼야 할 역사적 당위임을 확인했다"면서 "정부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4.3의 진상규명사업에 즉각 나서야 하며, 특히 전국 형무소 수형 학살의 전말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정부가 이에 대한 진상규명작업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4.3도민연대는 이와 함께 "정부가 보고서를 확정하면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의 보완을 천명했던 것처럼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의 즉각적인 활동재개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