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대책마련·국방장관 사과 요구…배포금지 가처분 신청 예정

수천명의 양민을 학살하고도 '전원 귀향조치 시켰다'며 제주4.3을 왜곡시킨 국방부 산하 군사편찬연구소가 펴낸 '6.25전쟁사'에 대해 4.3관련단체들이 강력한 대응을 선언하고 나섰다.

제주4.3유족회와 4.3연구소, 민예총 제주지회 등 4.3관련 단체들은 13일 낮 12시 4.3유족회 사무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지난해 정부의 이름으로 확정된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의 제주도민 사과의 의미를 외면한 채 4.3을 폭동으로 규정하고, 양민을 학살한 사실이 전혀 없는 것으로 역사적 진실을 외면해 온 국방부와 군사편찬연구소에 법적·정치적 대응을 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 4.3관련 단체들은 군사편찬연구소의 4.3왜곡은 군과 경찰을 비롯한 우익세력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4.3왜곡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면서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위원장인 이해찬 국무총리에게 재발방지책 마련과 함께 4.3진상조사보고서의 인권교육자료 활용 등 4.3중앙위원회가 건의한 7대 사항에 대한 조속한 추진도 요구키로 했다.

   
이들은 또 군사편찬연구소의 책임을 지고 있는 국방부장관에 대한 대도민 사과와 함께 6.25전쟁사 편찬 작업에 관여한 책임자 등에 대한 문책도 요구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봤다.

또 '6.25 전쟁사'가 수천명의 양민을 학살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혀 진상조사와 함께 명예회복 단계에 들어가 있는 제주4.3문제를 또다시 과거로 회귀시키고, 4.3행불인을 포함한 유족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있음에 따라 '6.25전쟁사'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법원에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기로 해 '6.25전쟁사'에 대한 본격적인 투쟁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