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제주, 제주4.3 '무장폭동' 기술한 국방부 사과 촉구

민주노총 제주본부(본부장 강봉균)는 제주4.3의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는 국방부를 비판하고 도민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14일 발표했다.

최근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발간한 '6.25전쟁사'에서 제주4.3을 '무장폭동'으로 기술하고 '호국전몰용사 공훈록' 발간경위에서는 4.3을 '북한의 사주에 의해 남로당이 일으킨 사건'으로 적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성명을 통해 "이러한 국방부의 행태는 4.3에 대해 아직 치유되지 않은 상처를 갖고 있는 유족과 제주도민에게 다시 한번 자행된 국가 권력에 의학 폭력행위"라고 규정지었다.

이들은 "작년 정부는 '제주4.3사건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장대와 토벌대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수많은 주민들의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분명하게 규정한 '제주4.3사건진상보고서'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히고 "유족과 도민에 대한 대통령의 공식사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군사편찬연구소가 제주4.3에 대해 '폭동', '북한 사주' 운운하는 것은 아직도 냉전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시대착오적 행태"라고 강력 규탄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또 "조영길 국방부장관 또한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의 답볍에서 '6.25전쟁사'의 4.3왜곡과 관련 충분한 해명과 사과는커녕 군사편찬연구소를 두둔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조영길 국방부장관이 4.3유족과 제주도민에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4.3사건 왜곡 행태는 지난 50여년 동안 짓눌려 살아왔던 유족과 제주도민의 명예를 다시 한번 훼손하는 행위"라며 "국방부는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6.25전쟁사'를 즉각 폐기하고 4.3유족과 도민에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