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훈록 발간경위 '제주4.3=북한 사주로 남로당이 일으킨 사건' 긴급 삭제

제주4.3을 '무장 폭동'으로 규정한 '6.25전쟁사'와 더불어 홈페이지에 게재된 '호국전몰용사 공훈록' 발간경위에서 제주4.3을 '북한의 사주에 의해 남로당이 일으킨 사건'이라고 표기해 제주도민의 거센 비난을 받고 있는 군사편찬연구소(http://www.imhc.mil.kr) 가 '호국전몰용사 공훈록' 발간경위를 긴급 수정했다.

지난 12일 '제주의소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군사편찬연구소는 홈페이지에 '호국전몰용사 공훈록' 발간경위를 밝히며 '…창군초기부터 북한의 사주에 의해 남로당이 일으킨 제주 4·3사건과 여·순 10·19사건 및 대구폭동사건 등 일련의 폭동 및 반란의 진압작전과…'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이는 '4.3진상조사보고서'의 확정 발간과 대통령의 도민에 대한 사과까지 왜곡함은 물론, 제주4.3을 여전히 '빨갱이들이 일으킨 사건'으로 보는 시각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도민들의 반발을 사 왔다.

이에 군사편찬연구소는 15일 제주4.3에 관한 부분을 완전 삭제하고 '…창군초기부터 좌익세력에 의한 폭동 및 반란의 진압작전과…'라고 표현한 '호국전몰용사 공훈록' 발간경위를 홈페이지에 새롭게 게재했다.

▲ 군사편찬연구소는 15일 홈페이지의 '호국전몰용사 공훈록' 발간경위에서 제주4.3관련 부분을 삭제했다.
제주4.3에 관한 표현을 완전 삭제함으로써 이번 파장을 수습하려는 군사편찬연구소의 태도는 근본적인 제주4.3에 대한 인식의 변화 없는 '눈 가리고 아옹' 식의 처리가 아닌 지 의심스럽다.

군사편찬소가 지난 6월 발간한 '6.25전쟁사'의 제주4.3왜곡 부분이 짧게는 2년 전, 길게는 18년 전의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정부에 의해 제주4.3은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으로 수많은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공식 규정되고 그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노력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는, 제주도민에게 아픔과 한으로 남아있는 제주4.3에 대한 군(軍)의 근본적인 인식변화가 시급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