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송악산 절·상대보전지역 '제외 요구' 비난

남제주군과 남제주군의회가 송악산지구를 절·상대보전지역 지정 대상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제주도에 요구한 것과 관련해 17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홍성직·강영훈)은 남군과 남군의회가 송악산 보전에 앞장 설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남군은 지난 1999년에도 송악산 일대 도시공원지역을 해상군립공원지역에 편입시켜 자연공원법상 집단시설지구로 지정하여 개발이 용이하도록 하는 반환경적인 조처를 위한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나마 남군은 올해 용역을 통해 현재 집단시설지구로 되어 있는 송악산 분화구 일대를 자연공원법상의 자연보존지구, 자연환경지구, 집단시설지구 등으로 세분화해 개발 가능지역을 최소화하겠다고 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이제 와서 또 다시 송악산의 절·상대보전지역을 축소·제외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은 남군의 송악산 보전대책이 개발사업자 지정이 취소되고 군유지 환매소송에 이르게 된 것에 대한 비판과 책임을 무마하기 위한 고육책에 불과했음을 말해준다"고 비판했다.

또 "남군의회 역시 군민의 의사와 환경보전을 위한 의정활동보다는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표 지키기에만 혈안이 돼 있는 모습만 보여주고 있다"고 더불어 송악산 보전 의지를 보이지 않는 남군과 더불어 남군의회도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송악산의 보전정책이 개발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은 절대 아니"라며 "남군과 남군의회는 환경보전이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상생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편임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통해 남군과 남군의회에 "송악산 지역의 절·상대보전지역 지정 제외 요구를 철회하고 송악산 보전을 위한 정책수립에 앞장 설 것"을 요구하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송악산의 수려한 환경을 유지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