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6.25 전쟁사 용납할 수 없다…청와대와 조율 중"

제주출신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제주시·북제주갑)은 제주도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6.25전쟁사'와 관련해 19일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에 오기 이전에 가시적인 조치가 이뤄지도록 청와대와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창일 의원은 이날 오전 김태환 지사와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제주도-열린우리당 공동협력 기자회견을 가진 직후 기자들과 별도로 만난 자리에서 '6.25전쟁사'와 관련한 대응방안을 설명했다.

▲ 강창일 열린우리당 의원.
강창일 의원은 "6.25전쟁사 문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서 "이는 대통령 뜻과 의지와도 상치되는 문제인 만큼 청와대 안보보좌관이 국방부와 이 문제를 풀기위해 협의를 벌이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내에 가시적인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문제는 단순히 이번 책에 있는 것 만이 아니며 지난번 국방부 장관의 답변에서도 문제가 있다"면서 "9월 정기국회에 이와 관련한 대정부 질문을 통해 이에 대해 분명한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국방부는 문제가 된 '6.25전쟁사'를 회수·폐기하고, 내용을 새롭게 써야하며, 국방부 장관 사과와 함께 책임자에 대한 문책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강창일 의원과의 일문 일답 내용

- '6.25전쟁사'가 도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공개질의서를 보냈는데 어떻게 되고 있나.
"우리도 충격을 받았다. 이틀 후에 즉각 국방부 장관에게 국회의장 명의로 항의질의서를 보냈다. 내일 모레까지는 회신이 올 것이다. 그 사이에 우리당 임종인 의원이 국방부장관에게 대정부 질의도 했다. 청와대 안보보좌관에게도 이 문제를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 청와대가 어떻게 이 문제를 풀 것인가.
"(6.25전쟁사가) 대통령의 뜻과 의지에 상치되는 내용인 만큼 청와대가 나서서 풀 것을 요구했다. 현재 청와대 안보보좌관 중심으로 국방부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또 (청와대) 시민사회담당에서도 유족과 연락을 하고 있다. 군사편찬연구소에서 찾아왔으나 면담을 거절했다.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청와대 모임이) 목요일로 예정돼 있는데 대통령이 21일 (제주에) 오기 때문에 그 이전에 가시적인 조치를 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 강 의원 차원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어떤 형태로든 용납하지 않겠다. 이 문제는 단순히 책 문제만이 아니다. (임종인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대한) 국방부장관의 답변 조차도 문제가 있다. 9월 정기국회 본회의에서 대정부 질문을 계속하겠다. 이미 질의도 신청해 놓았다"

-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우선 책을 전량 회수해야 한다. 들리는 말로는 군사편찬연구소에서 (전쟁기념관) 서점에 있는 책을 수거했다고는 한다. 만일 수거했다면 문제가 된 내용을 삭제해서 새롭게 써야 한다. 또 국방부 장관의 반성과 사과도 있어야 한다"

- 책임자 문책도 들어있나.
"물론이다. 책임자 문책을 요구할 것이다. (국방부장관에 대한 공개질의서에도) 문책을 요구해 놓고 있다. 10일 이내에 답변을 하기로 돼 있는 만큼 답변을 보면서 대응해 나갈 것이다. 청와대에서도 당황해서 적극적으로 수습하려고 하고 있다. 답변서는 오는 즉시 공개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