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도민연대, 20일 청와대 항의방문..4,3유족회 등 항의 논평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에 대한 4.3관련단체와 도민사회의 반발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군사편찬연구소가 19일 도내 4.3관련단체들에게 보낸 팩스문이 이번에는 '6.25전쟁사'의 책임을 4.3중앙위원회로 돌리는 듯한 표현이 이어지면서 4.3단체가 논평을 내고, 또 청와대에 항의방문을 계획하는 등 '6.25전쟁사'에 대한 도민사회 분노가 일파만파 퍼져나가고 있다.

제주4.3도민연대(공동대표 고상호 고창후 김평담 윤춘광 양동윤)는 19일 "군사편찬연구소의 4.3사건 왜곡·날조에 항의하기 위해 20일 청와대를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4.3도민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군사편찬연구소의 '6.25전쟁사'에 대해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대응방안을 밝혔으나 군사편찬연구소는 오늘 전통문을 보내 전쟁사의 왜곡사실을 전면 부인한 채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또 정부나 국방부도 아직까지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군사편찬연구소를 강력히 비난했다.

4.3도민연대는 "우리는 이미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처럼 이번 국방부 사태가 매우 심각한 상황임을 거듭 인식하고 있다"면서 "20일 오전11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을 방문, 이번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4.3도민연대 청와대 항의방문에는 고성화 상임고문과 김평담·양동윤 공동대표, 김용범 운영위원이 함께 한다.

한편 제주4.3유족회(회장 이성찬)와 제주4.3연구소(소장 이규배), 민예총 제주도지회(지회장 김수열)도 19일 군사편찬연구소가 보낸 팩스문과 관련한 논평을 내고 "제주도민에 이어 4.3중앙위원회를 우롱하는 군사편찬연구소에 강력히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4.3유족회 등은 이날 논평에서 "우리 4.3단체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6.25전쟁사와 4.3진상조사보고서에 대한 참여정부의 입장표명 ▲국무총리의 재발방지책 제시 ▲국방장관 사과와 군사편찬연구소장 및 관련자의 엄중문책을 요구한 바 있으나 19일 군사편찬연구소가 보낸 팩스문을 보며 또 한번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4.3유족회와 연구소, 민예총은 "군편은 답신에서 '6.25전쟁사가 제주4.3중앙위원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전체적으로 고려해 최종 발간했다'고 밝히고 있다"면서 "그렇다면 4.3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확정된 '진상보고서'를 토대로 '6.25전쟁사'가 기술됐다는 게 진실이냐"고 되묻고는 "이 같은 군편의 변명은 진실이 아니며, 6.25전쟁사도 '4.3조사보고서'와 엄연히 다르게 기술되고 있다"며 군사편찬연구소의 또 다른 왜곡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우리는 군편의 또 다른 왜곡과 거짓이 제주도민의 자존을 다시 한번 짓밟고, 4.3유족의 고통을 가중시키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4.3중앙위원회'를 철저하게 우롱하는 처사로 인식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