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도민연대 20일 청와대 방문…국방장관 문책·전쟁사 전량회수 폐기 요구

제주4.3도민연대 양동윤 공동대표를 비롯한 4명의 대표단이 20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 황인성 시민사회수석실 비서관을 면담하고 '6.25 전쟁사' 전량회수·폐기, 국방장관과 군사편찬연구소 관계자의 처벌을 요구하는 한편, 노무현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해 줄 것을 요구했다. 

4.3도민연대 고성화 상임고문과 김평담·양동윤 공동대표, 김영범 운영위원 등 4명은 이날 오전 10시50분부터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서 황인성 비서관, 기 춘 행정관, 그리고 국방안보보좌관실의 행정관을 만나 제주4.3을 왜곡한 '6.25전쟁사'에 대한 도민들의 분노를 전달하고 진정서를 노무현 대통령게게 전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황인성 비서관은 4.3도민연대 대표단으로 부터 방문 목적을 설명 받은 후 "시민사회수석실에서 사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방부의 '6.25전쟁사' 왜곡 사태를 어떻게 개선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청와대 차원의 해결방안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양동윤 대표는 "이번의 사태는 국방부가 법과 절차에 따른 정부의 시책에 저항하고 항명한 범죄이기 때문에 '전쟁사'를 어떻게 쓸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량 회수·폐기한 후 역사적 진실의 관점에서 다시 써야 한다"며 "이미 배포된 전쟁사를 회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쓰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론을 제기했다.

양 대표 일행은 "이 문제가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되지 않았다는 감을 강하게 받고 있다"고 말한 후 "노무현 대통령은 최근 국방한계선 문제에 대해 재조사를 지시한 것처럼 제주4.3에 대해서도 말씀이 있어야 한다"고 이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국방보좌관실 행정관이 "청와대 차원에서 지금까지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개입해서 다시 쓰도록 한 전례가 없다"면서 "하지만 이번만큼은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며 설명했다.

양동윤 대표는 최근 군사편찬연구소가 보내온 '전쟁사는 4.3중앙위원회의 논의결과를 고려해 발간했다'며 4.3중앙위원회까지 왜곡한 팩스 내용을 보여준 후 "국회가 만든 4.3특별법과 그 법에 따라 작성된 4.3진상조사보고서가 국방부에 의해 부인되는 문제에 대해 청와대의 인식이 없다는 데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한 후 "편찬소장은 물러나야 하며, 국방장관도 이에 맞게 적절한 인사조치가 있어야 한다.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국무회의나 보좌관 회의에서 NLL사태처럼 이에 대한 발언이 있어야 도민과 유족들은 신뢰할 것"이라며 대통령에 대한 보고와 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황인성 시민사회수석실 비서관과 국방보좌관실 행정관은 "잘 알 겠다"면서 "대통령에게 이 문제를 보고하고 진정서 역시 전달하겠다"며 이에 대한 조율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청와대는 6.25전쟁사와 관련, 오는 26일 시민사회수석실과 국방보좌관실, 국방부와 군사편찬연구소, 그리고 4.3 지원단 실무자 회의를 열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양동윤 대표는 "청와대가 이에 대해 노력은 나름대로 하고 있으나 인식의 차가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일단 우리의 뜻과 의지를 전달한 만큼 청와대나 국방부의 답변을 기다린 후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