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준·고문승·김영중씨 등 5명 헌법소원 주도적 참여…제주사회 '충격'

제주도민 2만명을 빨갱이로 몰고 또 반란행위자에게 7년간 총기와 탄환을 공급해 준 사람이 제주도민이라며 4.3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헌법소원을 제기한 주요 인사들이 제주도내 요직에 있었던 사람들로 밝혀져 다시 한번 충격을 주고 있다.

자유시민연대 등 극우보수단체가 18만5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20일 헌법재판소에

▲ 신상준 전 대구대 총장
제출한 '헌법소원심판청구서'에 따르면 불과 몇 년전만 해도 대학총장과 경찰서장, 대학교수를 지냈던 소위 제주지역 '지도급' 인사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제주사회가 충격에 빠져들고 있다.

또 4.3관련단체들에서는 "어떻게 도민의 공복이자 지도자로 일해왔던 사람들이 제주4.3을 왜곡하는데 앞장서고 한발 더 나아가 제주도민을 빨갱이로 모는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느냐"며 흥분하고 있다.

자유시민연대가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헌법소원심판청구서'를 통해 공개한 청구서 작성에 지원을 한 전문위원 명단 8명 중 4명이 제주출신 인사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림읍 귀덕리 출신으로 전 대구대 총장을 지낸 신상준 교수(73)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산업정보대학 교수를 역임한 고문승 교수(67)가 4.3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 사과에 대한 헌법소원청구서를 작성하는 전문위원으로 참여했다.

또 제주도지방경찰청 경무·수사·정보·보안과장을 거치고, 서귀포경찰서장과 제주경찰서장, 그리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제주도지부장을 지낸 김영중 재향경우회 제주도지부 회장도 경찰 대표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4.3유족으로 제주4.3사건희생자유족회에 맞서 지난 2002년 9월 제2의 유족회인 '대한민국건국희생자 제주도 유족회'를 결성한 오형인 회장과 김성수 부회장도 각각 헌법소원 청구인 대표와 전문위원으로 동참, 제주4.3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의 제주도민에 대한 사과를 무력화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 고문승 전 제주산업정보대 교수
이들 제주지역 사회의 지도급 인사 5명은 20일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헌법소원심판청구서에서 "4.3당시 공산무장유격대의 병력이 평균 19,900명에 이르며, 20,000명에 육박하는 빨치산들에게, 7년이라고 하는 긴 기간 동안, 양식을 공급해주어서 무력투쟁을 할 수 있게 해준 사람들은 제주도민 이외에는 아무도 없다"며 제주도민 2만명을 빨갱이로 몰고, 또 도민 대부분을 빨갱이들의 협력자로 매도했다.

또 이들은 "반란행위자들에게 총기와 탄환 그리고 화력을 공급해준 사람들도 바로 제주도민들"이라면서 "자고로 대역국사범을 총력으로 뒷바라지해준 사람들을 '피해자'로 취급해준 사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찾아볼 수 없다"고 말해 제주도민을 사실상 국가반역자에 부화뇌동한 도민들로 치부해 큰 파문이 일고 있다.

이들 중 김영중 경우회 회장과 고문승 전 제주산업정보대 교수 등은 평소 제주4.3을 무장폭동이라 주장해 온 인사들로,  특히 경우회의 경우 지난해 4.3중앙위원회가 4.3진상보사보고서를 확정시킬 당시에도 의견서를 제출해 4.3보고서 확정과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에 극렬하게 반대한 바 있다.

재향경우회 제주도지부 김영중 회장은 지난 20일에도 대한민국건국희생자 제주도유족회(회장 오형인), 자유수호협의회(공동대표 강창수)와 함께 공동 성명을 내고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6.25 전쟁사'에서 4.3사건을 폭동으로 기술한 것은 역사적 진실이자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또 "현 정부에서 확정한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는 절대 인정할 수 없으

▲ 김영중 경우회 제주도지부 회장
며 새로 작성돼야 한다"며 "대통령과 정부는 4.3사건을 무장봉기로 규정한 역사 왜곡을 즉각 취소, 전면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제주4.3 발발 55년만인 지난해 정부에 의해 4.3의 역사적 진실을 밝혀낸 4.3보고서가 확정되고 이를 토대로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도민과 유족에게 공식 사과를 해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이자 제주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한을 안겨 준 제주4.3에 대해 화해와 상생의 무드가 조성되는 시점에서,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의 제주4.3에 대한 왜곡에 이어 이번에는 제주출신 인사들이 앞장서 제주도민을 빨갱이로 몰았다는 점에서 제주사회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