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중씨 22일 "일부 표현 잘못됐다" 해명 불구 헌법소원은 계속 강행

4.3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 사과에 대해 헌법소원을 하면서 제주도민을 빨갱이로 몰아 부쳐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제주지역 헌법소원 당사자들이 "헌법소원심판청구서 중 제주도민을 빨갱이라고 한 부분에 대해 도민들에게 사죄를 드리고 그런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일부 표현에 대해서만 수정의사를 밝혔을 뿐 4.3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 사과에 대한 헌법소원은 그대로 제기하겠다고 밝혀 4.3단체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자유시민연대 등 극우보수단체의 헌법소원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제주지역인사 5명 중 김영중 경우회 제주도지부 회장과 제3의 4.3유족 단체인 건국희생자 제주도유족회 오형인 회장과 김성수 부회장은 22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와 헌법소원청구 내용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피력했다.

▲ 김영중 경우회 제주도지부 회장.
김영중 회장은 "제주도민을 4.3때 빨갱이를 도와 준 부역자로 규정한 것은 분명한 잘못으로 도민들에게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도의적인 책임을 느껴 이 자리에서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중 회장과 오형인 회장 등은 헌법소원심판 청구서 내용 중 "▲ 4.3당시 공산무장유격대의 병력이 평균 1만9900명에 이르렀다는 점에 대해 누구도 반론을 제기 못했다 ▲2만 여명에 육박하는 빨치산들에게 7년 동안이나 먹을 것과 무기를 공급해 준 것은 제주도민 외에 아무도 없다 ▲반란행위자들에게 총기와 탄환, 그리고 화력을 공급해 준 사람들로 바로 제주도민들로 대역국사범을 뒷바라지해준 사람들을 '피해자'로 취급해 준 사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찾아볼 수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으며, 소장 사본을 입수해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해 정정해 줄 것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수 부회장은  "아직 헌법소원심판청구서도 받아 보지 못했으며, 어떤 내용이 들어가 있는지도 신문을 통해서야 알게 됐다"며 "우리가 어리석었다"고 해명했다.

김성수 부회장은 또 "헌법소원을 청구하는 사람들이 목사들이어서 종교의 양심을 믿었는데 우리의 진의와 다르게 이용당했다"며 빨갱이 표현 등에 대해 거듭 잘못됐음을 사과했다.

이들은 "서울에 잘못된 부분에 대해 수정을 요청하고 이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헌법소원) 대책위에서 탈퇴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4.3보고서와 노무현 대통령 사과에 대한 헌법소원 자체를 취하할 뜻은 전혀 없음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7월 4.3중앙위에 자신들의 의견을 제출했으나 보고서에 전혀 반영되지 않아 보고서가 형평성이 결여돼 있다"면서 헌법소원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다음은 이들과의 일문일답 내용.

- 헌법소원 청구인과 전문위원으로 참여하면서 내용을 보지 않았다는 것은 믿을 수가 없다.
"우리가 어리석었다. 내용을 전혀 받아본 사실이 없다. 서울에 빨리 보내 달라고 했다"

- 여러분들은 잘못됐다고 이야기 하지만 이진우 변호사나 이선교 목사는 제주도민들을 정말로 빨갱이로 보고 있다.
"이선교 목사의 종교적 양심을 믿었다. 이 목사가 4.3보고서에 대해 헌법소원을 하는데 동참해 달라고 해서 참여했다. 서울에도 가보지 않았다. 이 목사는 제주에 3번 내려왔고 4.3에 대해서도 우리보다 많이 알고 있었다. 그러나 내용은 우리와 전혀 다르다. 우리가 이용당했다. 변명의 여지가 없이 우리가 잘못했다"

- 문제가 있다면 탈퇴할 것이냐.
"탈퇴는 하지 않겠다. 그러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분명히 수정할 것을 약속한다. 만약 우리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탈퇴할 것을 약속한다"

- 이진우 변호사나 이선교 목사가 주장하는 내용이 법정에서 논란이 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정말 미안하다.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 이선교 목사에게 전화를 걸어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반드시 수정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