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2공항 '가속페달'...성산 시가화-도로-신교통 계획
원희룡 제2공항 '가속페달'...성산 시가화-도로-신교통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용역에 이어 6억원 들여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계획' 용역 발주

원희룡 지사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과 관련해 가속 페달을 밟고있다. 

국토교통부와 반대대책위가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와 관련해 검토위원회 2개월 연장에 합의, 대화의 문을 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원 지사는 별도로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용역을 발주했다.

제주도는 제주 제2공항이 진정한 제주도민의 공항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주 제2공항 연계 발전전략'을 제주도민의 손으로 직접 수립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4일자로 '용역사업집행계획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안내공고'를 했다.

이번 용역은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됨에 따라 제주도민과 상생하는 공항도시 실현과 공항개발 이익 공유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추진한다고 제주도는 설명했다.

용역비는 6억원, 용역기간은 2020년 6월까지 16개월이다.

제주도는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종료되는 6월말 이전에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사회 공생발전을 위한 SOC사업 등을 단기과제로 발굴해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용역에는 △제2공항 예정부지에 편입되는 5개리(법정리 기준)를 포함하고 있는 성산읍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14개 주요 마을에 대한 상생발전 기본계획 △제주 전체를 영향 범위로 설정한 제주 제2공항 연계 상생발전 기본계획 및 제주도의 새로운 비전 등이 제시된다.

상생발전 기본계획 등은 오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를 1단계로, 2026년부터 2030년까지 2단계로 각각 설정하여 단계별 집행계획으로 수립된다.

세부적으로 보면 제주 제2공항 운영계획에 따라 발생되는 산업, 물류, 주거, 공공서비스, 관광 등 부문별 수요에 대응하는 지원기반시설의 구축 계획이 수립된다.

또 선행 연구된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구상(2018년 1월)'에서 주변지역 발전전략으로 제시된 정주환경·소득창출·신성장·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가 이뤄진다.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기본계획(2017. 4)'에 반영된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시가화 예정용지(4.9㎢) 계획 및 제2공항과 연계한 도로계획, 신교통 수단, 성산항 활성화 방안 등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한 동반성장 계획도 수립된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도청 집무실에서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수립 용역' 추진에 따른 긴급현안회의를 열고 “이번 용역은 제주의 경제지도를 새롭게 바꿀 중차대한 계획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번 용역에서는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제주도민이 직접 참여해 계획을 수립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어 범도민이 공감하는 주민 소통형, 참여형 계획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 지사는 “이번 용역을 통해 도시개발사업, 택지개발사업, 재정비촉진사업, 대지조성사업, 주택재개발사업, 입주규제 최소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제2공항과 연계된 주변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최적안을 도출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계획 용역 착수에 이어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수립 용역을 잇따라 발주했다.

제2공항에 대한 찬반 논란 속에 국토부와 반대위가 검토위원회 2개월 연장 등 소통을 강화하는 가운데 원 지사가 드라이브를 거는 모양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3
환경단체 2019-03-11 15:34:05
환경단체 분들 미세먼지에는 왜 침묵하시나요???
미세먼지vs제2공항
어떤게 지금 당장 도민, 국민에게 더 큰피해주고있나요???
환경에 그렇게 민감하신분들이 축산폐수, 미세먼지에는
일언반구도 없고 시위도 안하면서 아직 공사시작도 하지않은 제2공항에는 그렇게 목매다는 이유가 뭔가요???
정말 환경단체맞다면 밥값을 좀 하시길...
당장 강력한 미세먼지 억제정책을 위한 강력한 투쟁 부탁드립니다.
223.***.***.10



토지거래허가 2019-03-08 17:09:29
토지거래 허가 푸는 순간..매도할 사람 많을거다
그냥..공항 완공 될때까지 묶어놓고..나중에 매도할땐 양도세 과세 높여 부과 하고..
2공항 해당지역 ..몇년이상 거주하는 현지인만 서운하지 않게 보상해라..
223.***.***.244

재인 댓글부대 2019-03-08 12:56:32
제2공항 찬성파는 미군과 공군, 국토부와 저가항공사에
부동산 투기꾼들뿐이다. 일본에 주둔하는 미공군기들의 훈련 장소를
미군에서는 억지가 잘통하는 제주로 옮기려는 장기계획에 따라 추진
되고 있을 뿐이다. 80만원으로 면죄부를 받은 원가놈이 김경수 대신
바둑이가 되보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지만 이놈은 완전 똥강아지이다.
175.***.***.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