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노선버스 8개 회사가 13일 밤 12시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도가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는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실무대책회의가 열린다. 현대성 교통항공국장을 비롯해 소통혁신정책관, 정책기획관, 안전정책과장, 총무과장과 제주시‧서귀포시 부시장 등 실국 본부장이 함께 참석한다. 11일 오전 9시에는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종합 점검 회의도 잡혀 있다. 

긴급 실무대책회의에서는 ▲비상수송 대책본부 운영 ▲수송차량 확보 및 배차계획 ▲버스정류소 인력 배치 ▲도민 홍보사항 등을 중점 논의한다. 

제주도는 노조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비상대책본부를 설치·가동해 파업에 대비한다. 전면 파업 시에도 기존 버스 시간을 최대한 유지하는 방편을 고려하는 등 파업 규모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성 제주특별자치도 교통항공국장은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최초로 예고된 버스 파업에 대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내 7개 버스업체 노동조합과 관광지 순환버스 근로자들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결렬에 따라 6일 오전 5시부터 7일 낮 12시까지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노조원 1429여 명 중 1303명이 투표에 참석해 94%인 1246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반대는 50표, 무효는 1표, 기권은 6표였다.

7개 노조는 2018년 11월27일부터 11차례에 걸쳐 각 버스회사 사용자의 교섭권을 위임받은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지금껏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