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연청 "제2공항 기본계획 환영, 성장 동력 삼아야"
서귀포연청 "제2공항 기본계획 환영, 성장 동력 삼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연합청년회가 지난 12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을 제주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귀포시연합청년회가 지난 12일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서귀포시연합청년회는 지난 12일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관련 기본계획 실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연청은 “최근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개최한 유관기관 간담회에서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감소한다는 말이 나왔다. 주 원인은 항공기 공급 좌석 부족과 해외여행 증가세다. 건설업은 대출규제 강화 등으로 부진하고, 농업은 과잉생산 등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제주 경제를 주도하는 관광과 1차산업 지표가 어둡다. 청년들에게 미래는 어둡다”고 제주 사회를 진단했다.
 
이어 “서귀포의 경우 일자리·교육·의료 등이 열악해 젊은이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미래지표마저 불투명하면 어떤 젊은이가 서귀포에 머무르겠나. 국책사업 등 지역 개발과 균형발전을 통해 청년에게 희망을 안겨야 한다”고 했다.
 
서귀포연청은 “혁신도시, 영어교육도시, 헬스케어타운 등 국책사업과 민간투자사업은 서귀포 경제에 일정 부분 활력을 가져왔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제주기지), 예래휴양형주거단지 등 갈등으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자연이 일부 훼손되는 등 우려도 있다. 하지만, 모든 사안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균형과 조화를 생각하는 개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견인하는 개발이 필요하다. 제2공항과 관련해 국토부에서 기본계획이 시작됐다.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한 발 앞으로 나가게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찬성 입장을 밝혔다.
 
서귀포연청은 “국토부에 따르면 제2공항 건설에 약 5조원이 투입되고, 고용효과는 3만70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담화문을 통해 제2공항은 미래세대 경제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제주의 균형발전을 견인해 제주 경제지도가 바뀔 것이라고 했다”고 경제 효과를 강조했다.
 
서귀포연청은 “일부 반대 주민이나 단체에서 우려의 목소리와 절차적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제2공항 추진을 부정적으로 얘기한다. 존중해야 한다. 타당한 지적에 대해 함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정당한 절차와 과정이 필요하다. 불법, 탈법, 위법행위를 자행하면서 법을 지키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주장했다.
 
서귀포연청은 “국토부는 도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순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찬·반을 떠나 평화로운 주민설명회를 보장해야 한다. 제2공항은 제주의 청정자연과 공존, 도민의 안전과 이용객 편의 증진을 목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귀포연청은 “환경 훼손과 소음공해 같은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 국토부와 제주도는 제2공항을 제주 동부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합당한 보상과 실질적 지원을 해야 한다. 개발 혜택도 고루 환원해야 한다. 또 제주도의회는 제2공항이 제주 대도약의 새로운 출발이 되도록 갈등 중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6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0
도민 2019-03-20 19:12:43
섬나라
촌놈들
환경 지킨다며 예레. 헬스캐어
제주곳곳에 건물들 썩어가고
데모나 좋아하고
무엇이든 반대부터 하고
바가지 씌워서 돈이나벌고
한심한 인간들
211.***.***.35

도민 2019-03-17 20:03:25
연합청년회도 이제는 나서야 한다
175.***.***.235

찬성하면 2019-03-16 21:53:56
집문서랑 땅문서랑 다 들렁 도청앞으로 와 보라게~!!!
제주도 경제고 일자리고 경 걱정되믄
찬성하는 사람들 땅에 공항 지으면 될거 아니가~
연청이름 걸엉 양아치 같이 찬성한댄 하믄
중문에 공항 지어보자~!!!
중문은 서귀포고
성산은 남제주군이가?
성산도 서귀포여이~!!!
118.***.***.215

제주도사랑 2019-03-16 15:28:40
쓰레기는쓰레기통에 버리자세계제일의쓰레기섬이되지않길빕니다
223.***.***.65

쇄국정책 2019-03-16 14:31:07
덧글들 보면.. 꼭 구한말 대원군의 쇄국정책 보는거 같다.... 아니 오겠다는사람.. 막을 수 있는 권한도 없고...

땅사겠다는거.. 막을 수 있는것도 아니고... 그런 논리라면 서울이나 경기도 원주민들은 지금 전라도나... 어디

강원도로 모두 이주했다는 말인데.. 참. 서울이 서울사람만 살아야 하는겁니까? 지역 이기주의 논리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땅을사고 집을 짓고 ... 어디든지 살아갈 권리가 있는건데... 무조건 투기로 몰아세우고...

그렇게 제주도와 지역에 충성을 다할거면.. 자식들 모두 제주에 있으라하지 육지에 취업을 왜 시키는건지...

참.. 쇄국정책의 결말 아시죠? 조선이란 나라가 망하게된 이유가... 지금 제2공항 반대하는 분들과 같은 생각

때문에 망한겁니다
22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