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오버투어…위기의 제주관광, ‘공정관광’ 해법될까
저가, 오버투어…위기의 제주관광, ‘공정관광’ 해법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현․강민숙 의원 ‘공정관광 육성․지원조례’ 추진…27일 전문가 토론회 개최
김희현(왼쪽), 강민숙 의원. ⓒ제주의소리
김희현(왼쪽), 강민숙 의원. ⓒ제주의소리

싸구려관광, 오버투어리즘으로 위기에 처한 제주관광의 미래를 공정관광에서 찾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된다.

제주도의회 김희현(일도2동을강민숙(비례대표) 의원은 327일 오후 2시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제주의 지속가능한 관광의 해법찾기 모색을 위해 제주 공정관광 육성지원 조례제정을 위한 전문가토론회를 개최한다.

공정관광이란 공정무역에서 따온 개념으로, 여행지의 제대로 된 문화를 소비하며 소비되는 문화의 이익이 지역주민에게 돌아가도록 관광객의 윤리적 책무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희현 의원은 지금 제주관광이 위기다. 제주관광의 급성장으로 인해 한쪽에서는 특정 관광지의 오버투어리즘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도민들 사이에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또 한편으론 중국 사드 및 내수경기 악화 등 외부적 환경요인에 의해 내·외국인 급감하면서 제주관광이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제주관광의 양과 질을 담보한 균형적 성장이 필요한 때에 지속가능한 제주관광의 대안으로 공정관광에 대한 논의와 법제도적 기반마련이 필요한 시점으로 이번 조례안 제정추진을 위한 토론회 개최에 큰 의의가 있다며 조례제정 취지를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김희현·강민숙 의원이 제주 공정관광 육성지원 조례제정 배경과 조례안 주요내용을 설명한 뒤 전문가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토론에는 임안순 제주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장, 허순영 착한여행 대표, 신동일 제주연구원 연구위원, 강봉석 제주관광공사 지역관광처장, 부석현 제주도관광협회 조사연구실장, 문경복 제주도 관광정책과장이 참석한다.

조례안을 공동발의하는 강민숙 의원은 이번 전문가 토론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적인 조례안을 5월 임시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제주 공정관광 조례가 대량·저가관광의 대안으로, 또 관광객의 윤리적 소비와 지역의 낙수효과를 통한 지역주민이 함께 행복한 지속가능한 제주관광의 해법을 찾는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지랄병 2019-03-26 00:54:41
지랄!
전문가?
수준이하 것들!
223.***.***.29

노꼬메 2019-03-25 19:24:46
- 중산간 여기저기 양돈으로 돼지 똥냄세가 가득하고
- 타운하우스니 뭐니 허멍 여기저기 건축현장이고...윗세오름까지 집지을꺼? 너무나 천박허여..
- 조그만 섬에 무신 교통체증이 서울 저리 가라허니.- 국밥도 아니고 국수가 8,000원.
- 여행이란게 좀 지친 심신을 달래주래 오는건디 제주는 너무 범벅 돼부러서.
⇒ 무슨 공정관광???
116.***.***.209

전문가??? 2019-03-25 14:46:14
누가 전문가인가요???
실질적인 업무, 현장에서 부딪쳐 본 사람도 없이 관광이 학문인가?
연구원 등 저기 나오는 전문가들은 여지것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아직도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모르는듯
진짜 전문가 초빙해라,맨날 그 밥에 그나물로 뭔 새밥을 짓겠단 말인가 ?
175.***.***.176

아라댁 2019-03-25 12:36:48
제주관광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그 사실은 누가 말 안해도 김희현 부의장은 더 잘 알 것이다.
제주도는 특별자치도로서 조례제정도 가능하다.
우선 제주의 관광 관련 업체는 가이드와 운전기사. 특정 패키지 여행사의 횡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1.패키지 업체에서는 현지(제주) 투어피를 0~10,000원으로 2박3일간 행사를 받는다.
2.그 피해는 자동차를 가진 개인 기사 및 가이드가 피해 및 행사비를 채원 넣어야 한다.
3.그러므로 작은 인원부터 많은 인원까지 가이드 없이 행사를 진행하도록 기사는 유도한다.
4. 그러기에 관광지 입장료 및 특산물. 음식값 등 모든 물가가 비싸다.
이렇게 열거하지 않아도 너무나 상식적인 것들이다.
특단의 조치를 세워야한다.
제주관광 미래는 요원하다~~
121.***.***.15

도평댁 2019-03-25 11:47:13
어려운 과정이지만...
시작은 해야하기에...
제주도민과 관광객 윈윈 할수있는
Fair tourism
의구심보다 응원합니다!
39.***.***.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