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는 26일 간부회의 자리에서 “4·3 추념행사를 맺힌 것은 풀고, 4·3 정신계승의 계기로 승화시키는 게 행정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제71주년 4·3 추념일을 앞두고 마련된 이번 주간정책 조정회의는 4·3의 전국화와 4‧3특별법 개정 추진 상황들을 확인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회의는 4·3 희생자 추념식 행사 진행을 총괄감독하는 박선후 감독의 행사설명과 허법률 자치행정국장의 제71주년 4·3 추념식 준비상황, 4·3 가치 전국화 등 전반적인 진행상황과 관련한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국회에 계류중인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한 민관 협업 노력 강화와 희생자 배‧보상, 명예회복 등을 통해 완전한 4·3해결을 위해 노력하자는 의견이 중점적으로 거론됐다.

4·3 유가족과 희생자 추가신고에 따른 심사의 신속한 절차 진행 필요성도 언급됐다.

원 지사는 4·3의 지방공휴일 지정과 관련해 “4·3 지방공휴일은 쉬는 날이 아니라 집중하는 날”이라며, “4·3 관련 행사에 집중하고 참여하는데 내실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4·3공휴일을 ‘4·3 희생자 추념식, 4·3 추모행사 등 참여를 통해 희생자 및 유족들과 아픔을 함께하는 등 4·3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날’로 삼고, ‘민원, 법정사무, 도민생활불편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질 없는 근무체계를 유지한다’는 복무관리 방침을 세웠다.

원 지사는 현재 4·3공휴일이 행정에만 공휴일이 적용되고, 민간기업 등에 대해서는 권고 형태로 적용되는 것과 관련해, “4·3 추모에 참여하고 집중하는 날이라는 점을 널리 알리고 동참을 유도해 달라”고 덧붙였다.

또한 “추념기간 4·3행사 등에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전파할 것”과 “참여 사례, 다양한 프로그램과 아이디어 등을 발굴하고 보완해서 도민들에게 직접 호소하는 방식으로 전파해 줄 것”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이번 행사가 공소기각 의미의 환기와 특별법 개정안 통과는 물론 정부 각처와 관련 사업들을 절충해 나갈 좋은 계기”라며 집중 홍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침마련과 활발한 홍보활동 전개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공소기각의 의미를 알리는 기고활동, 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는 공문 발송 등 구체적인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71주년 추념식을 통해 4·3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하고 4‧3의 교훈을 전 세대와 공유하기 위해 해원(解冤) 퍼포먼스를 계획 중이다.

또한 도민 참여를 높이고 추모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3월 18일부터 오는 4월 7일까지 3주간 추념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