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제주도당은 2일 제주4.3 71주년을 맞아 논평을 내고 "제주4.3 특별법 개정으로 정부의 진상 규명, 명예 회복, 국가 배상, 국민적 사업으로의 4.3항쟁 정신 계승을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해방 이 후 제주인민들이 운동세력의 전면에 등장해 통일을 가로 막는 단선 단정 반대와 자주적인 해방 국가 건설을 요구하며 일어난 4.3 항쟁은 시대와 역사를 뛰어 넘어 민족이 살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한 민중항쟁의 숭고한 출발점이었다"며 "71주년을 맞는 오늘에도 자유한국당과 수구세력들의 4.3 정신 훼손 분탕질은 여전히 극에 달해 날뛰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지난해 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유족들과 생존 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배·보상과 국가 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에 적극 협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으나 1년이 지난 오늘에도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채로 표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4.3 항쟁의 진상 규명과 역사적 평가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평등 세상과 해방 조국을 만들고자 했던 이들의 억울한 죽음과 숨죽이며 살아남은 후손들의 명예는 반드시 회복돼야 한다"며 "역사는 교육돼야만 하고 자주적인 통일조국을 꿈꿨던 정신은 계승돼야만 한다. 미완성으로 남아있는 제주인민들의 거룩한 항쟁은 이제 우리가 만들어 나가야할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3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배상 △4.3 추모사업 및 평화재단 지원 확대 △4.3 정신계승사업 신설 △4.3 명예훼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