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제주4.3의 전국화를 위해 파워블로거와 SNS기자단을 초청했다.
제주도가 제주4.3의 전국화를 위해 파워블로거와 SNS기자단을 초청했다.

 

제주4.3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의식을 제고하고 제주4.3의 전국화를 위한 역사 탐방이 진행된다. 

제주도는 2일부터 4일까지 2박3일 간 타 시‧도 초청 제주 4‧3 바로 알기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화해와 상생으로 과거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평화와 인권의 시대로 나아가는 제주4․3의 가치와 정신을 전국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서울‧부산 등 14개 시도에 소속된 파워블로거와 SNS기자단, 공무원 등 총 90여명이 참여한다. 

첫날인 2일에는 원희룡 도지사가 참석해 제주4․3의 상징인 동백꽃 배지를 참석한 시도별 대표자에게 직접 달아주고 4․3의 전국화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이어 ‘제주4․3과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듣고 제주4․3의 발발, 전개, 결과, 진상규명 운동까지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인 제주4‧3평화공원을 관람한다. 
 
3일에는 제71주년 4.3희생자 추념식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추념식 행사가 끝난 후에는 4.3 동백나무 심기 캠페인에 동참해 제주4․3평화공원에 시도별 동백나무 명패를 달아줄 계획이다. 
   
이후 4․3 당시 최대의 피해마을(리 단위)로 기록되고 있는 북촌리 너븐숭이 기념관과 북촌 4․3길을 탐방하는 등 제주4‧3과 연관된 다크투어를 체험한다. 
 
4일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르 끌레지오’의 제주기행문 글귀(‘어떻게 이 아름다운 곳이 학살터로 변했는지?’)가 새겨진 빗돌이 자리한 성산 터진목과 우뭇개를 돌며 4․3 당시 제주의 역사를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역사탐방에는 김종민 전 4‧3 중앙위원회 전문위원과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한상희 장학사가 함께해 제주4‧3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강연과 해설을 맡는다.

강영진 공보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4‧3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역사적 진실을 확인하고 화해와 상생의 가치로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타시도 초청 제주4‧3 바로알기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2번째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지난해에는 13개 시도 82명이 참석해 4‧3평화공원, 동광 큰넓궤, 섯알오름을 방문했으며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 매체를 통해 총 162건의 포스팅이 공유되며 4‧3 전국화에 기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