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LNG 수급 기본계획 수립 최종보고회...10년간 총 2556억원 투자비 소요

제주도가 LNG 보급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2029년까지 57%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도가 LNG 보급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2029년까지 57%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9년까지 제주도민 57%가 값싼 LNG(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LNG 공급 가격은 LPG 집단공급 지역보다 30% 이상 저렴하지만 전국 평균 보다는 20% 비쌀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지난 1일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제주도 액화천연가스(LNG) 수급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효율적인 LNG 도시가스 보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 바 있다. 용역결과에서는 향후 10년간 도내 LNG 도시가스 보급률 57% 달성 목표가 제시됐다.

우선 보급 가능한 세대수는 약 15만8000여세대(제주시 약 13만세대, 서귀포시 약 2만8000세대)로 추정된다.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LNG 공급이 본격화되면 현재의 LPG+Air 방식의 도시가스 공급체계가 LNG 공급체계로 전환된다.

한국가스공사는 안정적 LNG 공급을 위해 LNG 기지 및 도시가스 수급지점(정압관리소) 개설을 추진 중이다.

현재 LPG Air 방식의 도시가스 보급은 2018년말 기준 2만9615세대(제주시 2만5409세대, 서귀포시 4206세대)로 제주시 10개동, 서귀포시 2개동에 공급되고 있으며, 배관 연장은 제주시 73.3㎞, 서귀포시 13.2㎞가 매설됐다.

용역에서는 경제성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을 하고, LNG 도시가스 보급이 가능한 범위와 요금 수준을 추정하는 한편, 연차별 보급 목표와 미공급지역에 대한 대책 등을 제시했다.

도시가스 보급은 투자 대비 경제성을 고려해 도시가스 수급지점 인근지역 및 수요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가스 배관 100m당 최소 15세대 이상 분포하는 수요 밀집도를 갖춰야만 경제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밀집도가 부족할 경우에는 기존 LPG Air 방식 및 LPG 집단공급 대비 요금 인하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수요 밀집도 기준을 너무 높게 잡을 경우에는 도심권역에만 도시가스가 보급돼 많은 도민이 도시가스 수혜를 받을 수 없는 반면, 밀집도 기준을 너무 낮게 잡을 경우에는 요금 수준이 너무 높아져 기존 연료 대비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했다.

제주도가 LNG 보급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2029년까지 57%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도가 LNG 보급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2029년까지 57%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은 애월항 LNG 인수기지

 

LNG 도시가스 보급 완료 시 요금 수준은 기존 LPG Air 방식 대비 약 10% 저렴하고, LPG 집단공급은 약 30%, LPG 용기 대비는 약 80% 가량 저렴할 것으로 추정했다.

LNG 도시가스의 효율적·안정적 보급방안으로는 LNG 전국 도시가스 보급률 증가 추이를 고려해 연간 약 4~5% 보급률 증대가 필요하다고 예상했다.

또한 보급계획 10년간 총 투자비는 약 255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산출했으며, 매년 약 200~250억 원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의 경우 2029년까지 LNG 보급률은 57%까지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도심지 원거리 지역 및 읍면지역 등 중장기 보급이 가능한 지역 약 3만~4만 세대에 대해서는 수요밀집 중규모(100~1000세대) 읍·면단위 LPG 배관망 사업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LNG 도시가스 배관을 연결해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소규모 수요군 및 LNG 도시가스 보급지역과 이격거리가 상당해 경제성 확보가 어려운 지역(마을 단위)에 대해서는 소형 LPG 저장탱크방식 보급 지원사업을 통해 요금을 인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한편 용역에서는 LNG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적 보완사항으로 도시가스 보급 지원 조례 제정과 도심지 외곽 및 농어촌 산간지역에 대해서도 에너지 이용자간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 대안 마련이 중장기 과제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