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으로 주목 받는 작가가 되고 싶다면?
웹툰으로 주목 받는 작가가 되고 싶다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JDC대학생아카데미] 양경수 작가 “예술‧창작 활동과 다양한 산업 연계해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하고 제주대학교와 <제주의소리>가 공동주관하는 JDC 대학생아카데미 2019학년도 1학기 여섯 번째 강의가 2일 오후 2시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강사는 '그림왕 양치기’라는 예명으로 활동 중인 양경수 웹툰 작가. 주제는 ‘그림으로 밥 먹고 살기’였다. 소위 성공한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방법을 소개했다.

양 작가는 직장인 한 컷 웹툰으로 유명하다. 각종 SNS에서 직장인, 대학생, 아기엄마 등 일반인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다양하고 재치 있는 그림을 그리다 네이버에 <잡다한 컷>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싫어증입니다, 일하기싫어증>, <아, 보람 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의 저자다.

JDC 대학생아카데미 2019학년도 1학기 여섯 번째 강의가 2일 열렸다. 강사는 '그림왕 양치기' 양경수 작가를 초청했다. ⓒ제주의소리
JDC 대학생아카데미 2019학년도 1학기 여섯 번째 강의가 2일 열렸다. 강사는 '그림왕 양치기' 양경수 작가를 초청했다. ⓒ제주의소리

불교미술 집안에서 태어나 서양화를 전공했다. 가출한 뒤 태블릿을 구입해 웹툰을 그리기 시작했다. 불교미술이 싫어서 집을 나왔는데 종교 이야기가 아닌 불교 이야기는 매력적이었다. 재미없고 딱딱한 불교미술을 현대화하는 작업을 시작했고 불교박람회에서 첫 전시회를 갖기도 했다.

양 작가는 “세계 100위 안에 들고 싶다는 생각을 늘 했다. 전 세계에서 나만 할 수 있는 게 뭘까를 항상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그 결과 개성적으로 재해석한 불교미술 전시회를 네덜란드에서 열 수 있었고, 기존 웹툰과 일러스트와는 차별화 된 한 컷 만화로 100개가 넘는 광고 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JDC 대학생아카데미 2019학년도 1학기 여섯 번째 강의를 양경수 작가가 진행하고 있다.
JDC 대학생아카데미 2019학년도 1학기 여섯 번째 강의를 양경수 작가가 진행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양 작가가 처음 그린 것은 아기 그림이다. 아기가 사실은 아저씨 감성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하는 엉뚱한 생각으로 한 컷 만화를 그려 카카오스토리에 연재했다. 아이를 둔 부모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어느덧 이들에게는 유명 인사가 되어 있었다.

웹툰으로 돈을 버는 노하우도 대방출했다. 

양 작가는 “SNS는 갤러리와 같다고 생각한다”며 “SNS에 글을 올리고 반응을 분석하다보면 자신만의 홍보마케팅 전략이 생긴다”고 조언했다.

이어 “웹툰 한 컷이 광고, 음식, 출판, 전시, 제품, 노래, 영상, 이모티콘 등 다양한 산업과 연결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예술, 창작활동과 다양한 산업이 만나 직업작가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직업이라는 게 돈벌이 수단이 아닌 적성을 살리는 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JDC 대학생아카데미 2일 강의에서 양경수 작가가 전선욱 작가, 박은혁 작가, 십박 작가와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제주의소리

강의가 끝난 뒤 특별한 손님들이 무대에 올랐다. 양 작가와 친분이 있는 네이버 웹툰 <프리드로우>의 전선욱 작가, <랜덤채팅의 그녀!>의 박은혁 작가, <군인RPG> 십박 작가가 함께 수강생들에게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양 작가는 웹툰의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냐는 질문에 “바로 이런 데서 얻는다. 지금 말풍선이 있다면 80%는 '집에 가고 싶다'일 것이다. 사람들의 속마음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했다.

전 작가는 “'프리드로우'는 고등학교 배경이다 보니, 10대 남자를 타깃으로 삼는다. 중고등 학생이 SNS 친구 신청을 하면 수락한 뒤 그들의 뉴스피드를 보며 무엇을 좋아하는지 힌트를 얻는다”고 조언했다.

세 작가는 공통으로 “여행을 많이 다닐 것", "여행보다 중요한 건 연애”라며 청춘들에게 도전하는 삶을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똔꼬발랄 2019-04-02 21:49:21
제가 평소에 즐겨보던 웹툰 작가분들 이야기가 담겨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39.***.***.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