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봉기 진압 사건” 입장서 전향적 태도변화…사과 표현은 없어 아쉬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제주의소리
정경두 국방부 장관. ⓒ제주의소리

국방부가 제주4.3사건에 대해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사건 발생 71년 만이다.

국방부는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일인 3일 오전 11시 ‘입장문’을 통해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지금까지 ‘제주4.3은 군·경이 투입돼 무장봉기를 진압한 사건’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국방부가 유감을 표명하면서 언급한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은 곧 군․경 등 국가공권력의 잘못을 인정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사과’라는 표현이 없어 아쉬움을 주고 있다.

정부가 발간한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는 제주4.3사건에 대해 1947년 3·1절 기념식 발포사건 때부터 1954년 9월21일 한라산 통행금지령이 해제될 때까지 7년 7개월간 군경의 진압 등 소요사태 와중에 양민들이 희생된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적게는 1만4천, 많게는 3만명이 희생당한 것으로 잠정 보고됐다. 좁은 섬에서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했고 그 후유증을 극복하고 진상규명을 하는 데 오랜 세월이 걸리고 있다.

한편 서주석 국방부 차권은 방미 중인 정경두 장관을 대신해 이날 중 서울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4.3사건 희생자 추모공간을 방문해 희생자에 대한 애도를 표명할 예정이다.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서울시, 제주4.3평화재단은 3일부터 7일까지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4370+1 봄이 왐수다’를 주제로 추념식을 비롯해 추념전시, 국민문화제, 종단별(불교‧원불교‧천주교‧천도교‧개신교) 추모의례 등 다양한 추념행사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