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이 3일 70여년전 제주를 휩쓴 광기의 집단학살 가해기관인 국방부와 경찰청의 “4.3에 대한 애도” 표명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일인 4월3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민갑룡 경찰청장도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4.3희생자 추념행사에 참석해 희생자에게 애도를 표했다. 또 “희생자에 대한 애도는 사죄”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4.3평화재단은 ‘환영 논평’을 통해 “4.3에 대한 국방부와 경찰 차원의 첫 공식 유감표명과 사과로 기록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재단은 또 “국방부의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유감 표명, 경찰총수의 4.3에 대한 사죄 입장을 밝힌 것은 4.3당시 수많은 제주도민 희생이 공권력의 잘못에 의해 벌어졌음을 공식 인정한 것으로 간주한다”며 “화해와 상생을 위한 진일보한 인식전환과 조치로 받아들이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국방부와 경찰은 4.3 당시 자료공개 등을 통해 진실을 밝히는데 앞장서고, 이를 토대로 화해와 상생의 시대를 함께 열어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