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제주형 지역화폐 발행’ 제주도에 정책제안

정의당 제주도당은 4월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3만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위한 ‘지역화폐’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을 제주도에 정책제안했다. ⓒ제주의소리
정의당 제주도당은 4월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3만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위한 ‘지역화폐’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을 제주도에 정책제안했다. ⓒ제주의소리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및 골목상권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기 위한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해 정의당 제주도당이 팔을 걷어붙였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4월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경제가 어렵다. 깊은 불활의 늪에서 고통받는 13만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지역실정에 맞는 지역화폐 발생에 제주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제주도당 중소상공인․자영업자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먼저 지역화폐에 대해 “지역상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골목상권 활성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실질적인 매출이 증대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많아 이를 도입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추혜선 국회의원은 지난해 지역화폐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한 상황. 문재인 정부도 올해부터 2조원의 지역화폐 발행을 위해 8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자체 발행액의 4%를 지원해주고 있다.

정의당은 “타시도는 중앙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지역화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제주도정은 아직까지 이렇다할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며 “1차산업과 관광업을 제외한 산업기반이 취약해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 비율이 높은 제주로서는 더더욱 지역화폐를 활용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제주지역에서도 2006년부터 일종의 지역화폐인 제주사랑상품권이 발행되고 있지만, 사용처가 오일장과 일부 상가지역에만 국한돼 소비자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실질적으로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빵집이나 세탁소, 일반 식당까지 사용처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최근 전자거래가 일반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종이상품권뿐만 아니라 카드와 모바일 형태의 상품권 개발 및 경기도 사례처럼 지역경제와 복지사업을 연계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최근 제주경제가 위기라는 통계가 여기저기서 확인되고 있다. 깊은 불황의 늪에서 고통 받는 13만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지역실정에 맞는 지역화폐 바행을 비롯해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만들어 줄 것”을 제주도정에 촉구했다.

김대원 도당위원장은 “제주지역의 경우 경조사 때 답례품 문화가 있는데, 지역화폐가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지역화폐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하면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제주도가 지역화폐 도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앞으로 제주형 지역화폐 도입을 위한 토론회 개최 및 관련 조례 제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