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임시회 개회사 통해 4.3의 정명(正名) 찾기 제안

 

“4.3특별법 개정안 올곧게 통과돼야”...1년4개월째 계류 4.3특별법 조속처리 촉구 

4.3특별위원회 구성을 통해 4.3특별법 제정운동을 견인했던 제주도의회가 4.3의 ‘정명(正名)’ 찾기 필요성을 공식적으로 제기, 귀추가 주목된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4월8일 오후 2시 제371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제주 4.3이 정명을 찾고 우리 아이와 청년들에게 정체성의 뿌리가 되고 가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4.3의 정명 찾기를 공식 제안했다.

4월 임시회에 걸맞게 이날 개회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4.3문제로 채워졌다.

김 의장은 먼저 “4.3을 추모한 지 70주년을 넘어 71주년을 맞이하는 현 시점에서도 제주도민의 4.3은 소요사태와 무력충돌, 희생당한 사건으로 남아 있다”며 “아이가 어른이 되고, 그 어른의 아이가 성년이 된 지금에도 4.3은 상처만이 남아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현행 제주4.3특별법은 제주4.3을 “1947년 3월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21일까지 발생한 무력충돌과 그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정의하고 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의소리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의소리

김 의장은 “어떤 두려움으로 4.3에 눈물짓기만 하는 것인가”라며 “알 수 없이 흘러나오는 눈물을 제주의 후손들에게 물려주며, 우리는 어떤 하늘을 아이의 아이들에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과연 우리는 사건의 후손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4.3희생자추념식에의 도올 김용옥 선생의 제주평화선언 중 ‘빨갱이는 설문대 할망이 만든 우주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구절을 인용한 뒤 “우리는 4.3의 이름 찾기에 주저해서는 안된다”며 4.3의 정명찾기를 도민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로 제시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제주의 어린 여고생들이 대통령에게 ‘4.3사건에 대해 잘 모르지만, 전 국민이 4.3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는 편지를 전달한 장면이 있다. 그 편지지 한가운데에는 ‘역사의 정의를, 4.3에 정명을’이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있다”며 “우리가 치열하게 말하지 못한 4.3의 정명을 어린 소녀들은 말하고 있다. 이제는 침묵을 멈추고, 두려움을 떨쳐내며 더 이상의 논란으로부터 단호해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국방부와 경찰청장이 유감과 사죄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지금, 제주 어느 곳에서도 4.3은 침묵해야 할 ‘한 서림’이 아니”라며 “우리의 청년과 후손들에게 4.3의 올바른 이름을 찾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4.3이 정명을 찾고 우리 아이와 청년들에게 정체성의 뿌리가 되고 가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희생과 속박의 이름에서 벗어나 ‘자주와 독립’을 외친 도올 선생의 말처럼 시대를 말할 수 있는 정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현재 국회에 1년4개월째 계류 중인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기도 했다. 2017년 12월 오영훈 의원이 대표발의한 4.3특별법 전면개정법률안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 이석문 교육감을 향해서는 “우리가 해야 할 수많은 일 중에 가장 큰일이 무엇이냐고 말한다면 역사적 부분에서 단연코 우리가 해야 하며, 바로 세워야 할 것은 바로 4.3평화공원 백비의 올바른 정명이 아니겠느냐”며 “더 이상 침묵의 두려움이 아닌 바른 언사와 행동으로 4.3의 의미와 가치를 우리 아이들과 미래를 위해 만들어야 할 것”고 4.3 정명찾기라는 공통의 과제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