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을 접목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제주 채소 수확량 예측, 수확시기 조절 등 생산성 향상 모델 개발을 위한 최적 데이터 인프라 구축에 착수한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마늘, 양파, 딸기, 파프리카 등 4작목 대상으로 파종부터 출하까지 전주기 빅데이터 수집․분석 및 현장활용 연구에 나서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팜의 품목별, 유형별 모델 개발에 필요한 충분한 데이터가 부족하고 온도, 습도, 양분농도 등 환경데이터는 ICT융복합 기술로 자동수집 되지만 생산성 향상 모델 개발에 핵심인 작물생육, 수량, 품질 등은 수동 측정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제주 채소 빅데이터 수집, 관리, 공유 기반을 마련하고 수확량 예측 및 시기 조절 등 생산·수익 데이터 인프라 구축으로 최적화된 농가수익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다.

1단계 2019년에는 4작목 생산성과 관련된 환경․생육․경영 요인을 수집하고 △2단계 2020년에는 수집된 자료 분석 결과를 활용한 농가 컨설팅 △3단계 2021년에는 개발된 데이터 모델을 현장 적용을 거쳐 농가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마늘, 양파, 딸기, 파프리카 등 4작목 9농가를 대상으로 주 1회 농가 현장방문하여 생육조사, 환경자료, 경영자료를 수집할 계획이다.

조사항목은 △온도, 습도, 일사량, CO2, EC 등 환경요인 △초장, 잎폭, 잎수, 생장길이, 당도 등 생육요인 △생산량, 총수입, 판매단가, 투입비 등 경영요인 3요인으로 나눠 빅데이터 수집에 나선다.

수집된 농가별 빅데이터는 내외부 전문가 분석을 거쳐 농가 현장컨설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전용세 농업연구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모델 개발 보급으로 농가 생산성 증대 및 수익 향상에 도움이 기대된다"며 "지속 가능한 제주 농업 발전을 위해 스마트팜 확산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