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제주 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12일 성명을 내고 “제2공항의 중단 없는 추진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국토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이지만 성과 없는 재검토위원회의만 반복하면서 사업 추진 일정만 지연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도민들은 ‘실제 제2공항이 들어서는지, 다른 지방 신공항 건설에 사업 우선순위가 밀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도 했다.

이어 “그런데도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은 사업 지연과 갈등 사태에 대한 분명한 입장 발표도 없고, 중재 역할을 제대로 해내고 있는 지 모르겠다”며 “이제라도 국토부나 제주도 핑계대지 말고, 더 이상 뒤에 숨지 말고 당당하게 앞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 당·정협의회를 통해 지난해 12월 종료된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 활동기간을 2개월 추가연장에 합의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은 절차적 정당성이란 명분으로 갈등을 유발하지 말라”고도 직격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국토부에 공항 확충사업을 요구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에 제3자처럼 공론조사를 하라는 건 일관성도 없고 무책임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을 향해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민심에 따라 요리조리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란 비판도 있다”며 “제2공항에 대한 찬․반 입장을 분명히 밝히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논란과 갈등을 넘어 제2공항 개발사업이 제주의 미래를 위한 동력산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에 국책사업의 중단없는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소관부처인 국토부에를 향해서는 제2공항 건설 예정지 주민들에 대한 충분한 지원대책 마련과 도민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 해소를 위해 설명회․토론회 개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