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하위권 제주도,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청렴평가
청렴도 하위권 제주도,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청렴평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는 4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청렴수준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평가는 개인별 청렴수준의 정확한 인지를 통해 청렴 인식도를 제고하고 부패 없는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외부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이뤄지며,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간의 행동과 실적에 대한 e-mail 설문조사로 진행된다.

평가단은 도청 내부 공직자를 대상으로 상위·동료·하위 평가단으로 구성되며 각각 10%, 20%, 70%의 가중치가 적용된다.

평가항목은 공정한 업무수행, 부당이득 수수금지, 건전한 공직풍토 조성 등 직무 청렴성 분야와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 등 19개 이며, 감점지표는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 부패행위, 재산신고 위반에 대한 징계, 청렴교육 미이수 등이 반영된다.

특히 이 같은 평가 외에도 재산 형성의 적정성 여부,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 여부 등 주변인이 인식하기 어려운 사항에 대하여 간부공무원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설문 항목도 제시함으로써 반부패・청렴 자가진단을 통한 청렴도 제고를 유도할 계획이다.

평가 결과는 간부공무원 본인과 기관장에게 제공되며, 인사 등 기초자료에 활용됨은 물론, 올해 개인별 직무성과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결과가 낮은 분야에 대해서는 간부공무원 청렴 특별교육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하면 뭐하는데? 2019-04-16 14:07:12
옛말에 윗물이 맑아야 한다고 했다. 윗물이 너무나 코골허난 시간 조냥허주게덜
경덜 항글해시냐? 월급에 생각없는 보너스에....꽉 참주이?
12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