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영리병원 조건부 허가 '신의 한수'...청와대.복지부 책임회피"
원희룡 "영리병원 조건부 허가 '신의 한수'...청와대.복지부 책임회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원더풀TV서 녹지국제병원 허가 취소 설명..청와대와 복지부 JDC, 제주도 협력해야

 

국내 1호 외국인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를 취소한 원희룡 제주지사가 '조건부 허가'가 손해배상에 앞서 '신의 한수'가 될 수 있다고 자화자찬했다.

또 원희룡 지사는 영리병원 허가 과정에서 "청와대와 보건복지부가 수수방관하고 구체적인 각론에서 책임을 회피해 왔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17일 자신의 유튜브 개인방송 '원더풀TV'에서 녹지국제병원 개원허가 취소 과정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원 지사는 "오늘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허가 처분을 취소한다. 취소 사유는 지난해 12월5일 외국인에 한정해 진료한다는 조건으로 녹지병원 개설을 허가했는데 3개월간 정당한 사유 없이 개원하지 않았다는 의료법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녹지측은 이미 제주도 조건부 허가가 위법하다며 소송을 제기했는데, 오늘자로 조건부 허가마저 취소했기 때문에 오늘 취소에 따른 소송이 제기될 것으로 본다"며 "손배소송 제기돼도 책임을 저희들이 방어를 잘 하고, 설사 책임이 인정돼도 도민 부담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수습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공론조사 존중은 해야겠는데, 원천적으로 불허를 해 버리면 이미 투자돼 있는 800억원이 넘는 투자금액 손해배상 들어왔을때 거의 전액 부담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며 "이걸 인수할 수 있는 것은 제주도 단독으로는 어림도 없는 이야기다. 운영할 능력도 없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고뇌 끝에 도지사로서 결단을 내려 지난 12월 조건부 허가를 했다"며 "거액의 손해배상 책임을 최소화하고, 투자자와의 신뢰도 가급적 지키고, 헬스케어타운 정상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병원은 개원 허가를 하되, 공공의료 훼손 반대우려를 최대한 감안해 외국인에 한정해서 진료 하도록 그렇게 처분 내렸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불허처분을 해도 소송, 조건부 허가를 해도 소송이 불가피하다면 제주도는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며 "따라서 손해배상 최소화 할 수 있는 불가피한 신의 한 수가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자평했다.

녹지측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녹지측은 협의조차 거부한 채 3개월이 지났다. 제주도가 취소 가능성을 뽑아들자 이제와 개원 준비한다고 한다"며 "진정 준비한다면 3개월도 짧은 시간이 아니었고, 6개월 걸린다 하면 제주도와 협의했어야 했다. 청문절차 들어가서야 개원 준비 시간 달라는 것은 지난 3개월 과정이 비춰 시간끌기라는 의문을 합리적으로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복지부와 청와대도 단순히 녹지병원 문제가 제주도의 손해배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의료, 중국을 비롯한 해외의 투자, 미래 일자리와도 연결된다"며 "지금까지 처럼 수수방관하고 원론적으로는 협력한다고 하면서 강론 들어가서는 책임 회피해 왔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새로운 미래에 진정한 책임있는 해법을 찾고 찬반으로 갈라진 분열과 서로간 입은 상처 치유할 수 있는 과정을 위해 협력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7
ㅇㅇ 2019-04-19 19:21:12
그러면 원희룡이 잘처리한거 맞네 타인이 싼 똥 일커지기전에 잘 쇼부 본건데 그걸가지고 원희룡이 영리병원 추진한것 마냥 ㅡㅡ
218.***.***.231

제주시민 2019-04-19 09:55:32
영리병원이 진정 제주도민을 위한 일이었는지 물어 보고 싶네요.
투자자를 위한 일이 아니고~
59.***.***.218

제주시민 2019-04-19 09:53:57
이런 바보같은 소리를 하고 있는건 뭐냐?
제주도민을 위해서가 아니라 몇몇 투자자를 위해서 한일이 자화자찬 받을만한 일입니까?
지나가는 똥개가 다 웃겠다
59.***.***.218

대박 지사님 2019-04-19 08:10:38
임기동안 유일하게 하신거~~~
교통체계 혼선
예래동 나가리
헬스케어타운 나가리
쓰레기 대란
공항주변개발 나가리
환승센터 나가리
택지개발 나가리
스마트팜 나가리
나가리 시킨거 다 쓰기도 힘듬

와우~~~
대박
옛날 우근민신구범김태환
갑자기 존경스러움
122.***.***.135

의견 2019-04-18 18:12:51
개인적으로는 제주도와 도민의 실리를 생각한 묘수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언론과 시민단체의 총 공격으로 마녀사냥의 대상으로 찍혀서 죽일 놈이 된 게 안타깝습니다. 그만큼 원지사에 대한 시기와 질투, 견제의식이 사방에서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반증이겠지요. 어쩌면 대한민국에서 원희룡 혼자만 정답의 길을 꾸준히 걸어가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본인은 겸손하게 처신한다고 묵묵히 대응하지만 한국의 정치현실은 선동과 날조에 의한 인민재판식의 여론몰이가 계속 자행되고 있는데 원지사의 언론대응 방식과 여론대응 방식은 지나칠 정도로 수동적인 것 같아요. 제반 사정을 잘 아는 사람들은 가만 있지만 모르는 사람들은 비난여론에 가담하고 있습니다. 대응방식을 바꿔보세요. 볼 때마다 답답합니다.
175.***.***.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