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주민예총은 지난 4.3 60주년부터 제주도교육청 후원을 받아 청소년 문화사업을 추진하고, 64주년부터는 ‘찾아가는 청소년 4.3 평화예술학교’ 사업으로 전환했다.

4.3과 학교는 공동체라는 말로 시작할 수 있다. 해방의 열기 속에 섬 특유의 공동체성으로 각 마을마다 십시일반 자금을 모으고 땅을 내놓으며서 세운게 바로 학교다. 이후 군경대토벌 시기를 지나면서 학교는 토벌대의 근거지가 되었고, 대부분의 마을 집단학살은 그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했다. 

자신들이 세운 학교에서 죽임을 당하면서 결국 공동체까지 무너져 버렸다. 마을마다 사연은 조금씩 다르나 거시적 관점은 똑같은 역사, 4.3 그 역사를 올바로 전승하기 위해 제주민예총은 예술가치들을 교육 자료화 하고, 학교로 찾아가 청소년을 만나고 있다.  

‘찾아가는 청소년 4.3 평화예술학교 <청소년 4.3문화교실>’은 공연 위주 형식에서 벗어나 올바른 자의식과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교육으로, 동원대상과 주입식 교육이 아닌 아이들의 감성적 통로 즉 예술체험을 통해 4·3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과 ‘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제주 4.3의 평화가치를 확산하리가 기대한다.

올해는 25일 위미초등학교와 30일 도리초등학교에서 진행되며, 4.3을 주제로 활동하고 있는 화가, 사진가, 영화감독, 가수, 제주전통음식 전수자, 공연팀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