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실베니아대 '제주4.3 인권과 배상' 국제회의..."美의회 4.3논의 지원세력 확보"

미국 현지에서 제주4.3 당시 벌어진 양민학살의 책임을 묻기 위한 활동이 전개된다. 사실상 4.3의 실질적 권한을 지니고 있던 미군정에 진실규명과 이에 따른 배상을 촉구하기 위함이다.

제주대학교 세계환경과 섬연구소(소장 김정섭 교수)와 세계섬학회(회장 고창훈 제주대 명예교수) 등은 오는 29일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제주4.3인권, 배상적 정의와 화해'를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한다.

한국, 미국, 일본, 프랑스 등 4개국 각 기관의 참여로 이뤄지는 이번 국제회의는 제주4.3 인권에 관한 배상적 정의 실현을 위해 국제적 근거를 논의하고, 이를 위해 미국 의회에서의 4.3논의 지원세력을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논의되는 내용은 △4.3수형인 재심판결 사례를 근거로 한 제주4.3해결의 인권법적 근거 확보 △미국 의회에서의 4.3화해법 제정 △미국 하원 예비역문제위원회 마크 다카노 위원장 등의 2020년 3월 제주방문 △4.3마을의 치유와 한미 대학연구소의 4.3마을 치유 공동연구 제안 △제주4.3의 화해 교육 문화사업의 제안 등이다.

이 자리에서는 71년 전 4.3의 광풍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의 생생한 증언이 미국 현지인들에게 전달된다.

동영상 증언록은 1948년과 1949년, 제주 북촌리 마을과 동광리 마을 등에서 벌어진 미국 장교와 마을 사람들 간 대면상황 등을 극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제주4.3이 미군정에 의해 벌어졌고, 미군정이 책임져야 할 상황임을 미국사회에 증언하는 최초의 사례다. 

이와 함께 천주교회를 통한 국제연대, 미국 센트럴미시건대 호프메이 교수, 프랑스 아메리칸대 더글라스 예이츠 교수 등은 4.3치유와 교육관련 내용을 발표한다.

UN의 '대량 학살자에 대한 국제 인권법원칙과 지침'에 따라 미국의 4.3 마을치유 공동 연구 참여와 미국 의회에서의 4.3화해법 제정도 제안하게 된다.

이 행사는 세계환경과 섬연구소, 세계섬학회를 비롯해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법전원 환경·에너지·자연자원 법률 프로그램 연구소(소장 칼톤 워러하우스), 미국 센트럴 미시건 대학교 국제윤리센터(센터장 호프 엘리자베스 메이), 천주교 제주교구 (화북성당 양영수 신부), 북촌리 마을회(이장 윤인철), 동광리 마을회(이장 박병선), 재경제주4.3희생자및피해자유족회(공동대표 허상수),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한국학연구소(소장 유진 박) 등이 공동 주최한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대학교, 제주4.3평화재단, 아시아 민주주의를 위한 비폭력 네트워크 등 12개 기관이 협력하고 있다.

한편, 제주4.3 70주년을 맞은 지난해부터 4.3학살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4월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등은 '미국 정부에 보내는 공개서한'을 미국 대사관에 전달하며 미군정의 사과를 요구했다.

해당 서한은 "미군정은 해방 직후 한반도 38선 이남에 존재한 실질적 통치기구였다"고 규정하며 "미군정은 제주도를 '사상이 불순한 빨갱이 섬'으로 매도해 제주 사람들을 탄압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1948년 4.3 직후 미군정은 브라운 대령을 제주지구 미군사령관으로 파견해 제주 현지의 모든 진압작전을 지휘·통솔했다. 브라운 대령은 4.3 당시 '원인에는 흥미가 없다. 나의 사명은 진압뿐'이라며 강경 진압책을 지휘했다"며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을 열거했다. 실제 미군 보고서에는 1948년 11월부터 제주섬에 대한 초토화작전을 통해 민간인들을 무자비하게 학살한 국방경비대 제9연대의 강경진압작전을 '성공적인 작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같은해 10월에는 4.3에 대한 미국과 국제연합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10만9996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을 미 대사관에 전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