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외국인영리병원으로 추진됐으나 개설허가가 취소된 녹지국제병원이 사업 자체를 철수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1호 외국인 영리병원 추진을 강력히 반대해 온 시민사회단체 진영이 사실상 사업을 철수한 녹지국제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퇴진을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와 제주영리병원 철회와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는 29일 논평을 내고 "녹지병원이 병원 사업을 포기함으로써 제주 영리병원은 최종 좌절됐다. 제주도민들과 영리병원에 반대해 온 수많은 노동자와 국민들의 승리"라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이어 "녹지병원 측은 병원 사업을 포기한 만큼 조건부 허가 취소소송도 중단해야 한다. 병원 사업 포기로 녹지병원 측 스스로가 영리병원 설립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한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제주도정에 대해 "이미 완공된 병원을 제주도민을 위한 공공병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작업에 즉시 착수해야 한다"며 "제주도 관계자도 '공공병원 전환을 포함해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병원이 제주도민들의 건강을 위해 중요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해고당할 처지에 놓인 간호사 등 50여 명의 노동자의 고용이 위태로워져서는 안 된다. 이 노동자들의 안정적 고용을 위해서도 공공병원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뿐만 아니라 복지부와 JDC 측도 병원의 공공병원 전환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제주 영리병원으로 불필요하게 사회적, 물리적 비용을 치르게 된 데에는 원희룡 지사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 복지부, JDC의 책임도 크기 때문"이라며 "원희룡 지사가 제주도, 정부, 녹지, JDC 4자 간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했는데, 이 협의가 시간을 낭비하는 빌미가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와 정부가 책임을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그 책임은 녹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하고,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명확히 하는 것"이라며 "녹지병원의 공공병원 전환을 시작으로, 대선에서 약속한 대로 공공의료를 강화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