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령리 방산탑반대위 "안전성 검증 없어...결사 반대"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광령리 방산탑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광령리 방산탑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방산탑반대대책위원회는 3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와 한국가스공사는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도시가스 방산탑 설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반대위는 "제주도와 한국가스공사는 환경영향평가와 안전성 여부에 대한 일체의 검증도 없이 오로지 민원발생 우려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유로 힘없는 작은 마을을 사업부지로 일방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4월 22일 광령1리 마을회관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드러났듯이 한국가스공사는 방산탑 설치 이전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것을 사전에 약속했지만,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확정고시 할 때까지 주민들에게 어떠한 설명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방산탑은 LNG 관내 가스를 대기중으로 방출시키는 시설이다. 특수한 상황이 발생했을 시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장치지만, 주민들은 안전성이 인정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반대위는 "한국가스공사는 방산탑이 '안전하고 문제없다'는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며 '제주도민을 위해 사업을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제주도민의 행복을 위해 광령 주민의 삶은 무시돼야 하나"라며 "그렇게 아무 문제가 없다면 제주도청이나 제주도의회 마당에 방산탑을 설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위는 "방산탑 인근 초등학교와 100m 이내의 중증 장애인 시설, 종교시설, 숙박시설, 민가들이 산재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언반구 없이 기습적이고 일방적으로 방산탑 건립을 밀어붙이는 행태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즉각적인 공사 중단과 방산탑 건립 백지화 이외에는 어떠한 협상도 없을 것"이라며 "방산탑 건립이 강행된다면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법적·물리적 행동은 물론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