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반대 대표단과 면담…강제연행 "유감" 표명, 직접 사과는 없어

[1보=오후7시] 김태환 지사가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주민 대표단과 만난 자리에서 "역사적 심판을 받는다는 심정으로  조심스럽게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19일 오후 5시10분부터 제주도청 4층 대강당에서 남원.안덕, 도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 대표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대표단은 김 지사에게 지난 13일 도청 현관에서 주민, 성직자, 도의원까지 강제연행한 데 대해 집중 문제제기를 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또한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고, 해군기지 로드맵 일정을 늦춰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그날 연행사태가 발생한 직후 경찰 책임자에게 전화를 걸어 선처해 달라고 요청했고, 연행된 분측에도 전화를 걸어서 위로의 말씀을 드렸다"며 "그날 제가 출장차 외국에 출발해야 해서 현장에 가지 못해 정말로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이날 사과는 연행자체에 대한 사과가 아닌 경찰서로 위로 방문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사과여서 분명한 사과를 요구하는 반대위 관계자들로부터 불만을 샀다.

김 지사는 "그날 해양수산본부장이 경찰서에서 밤을 새웠고, 행정부지사도 밤 11시에 가서 위로의 말씀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모든 것이 원만하게 돼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책임이 있다면 모든 것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역사적 심판을 받는다는 심정으로 (해군기지유치 찬반 결정 문제)조심스럽게 임하고 있다"고 어려운 자신의 입장을 토로했다.

이어 "하소연 할 것이 있다"며 김 지사는 "5년전부터 화순이면 화순, 한곳으로 했으면 좋았을 텐데 이제 위미1.2리까지 3곳으로 많아져서 저도 왜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표했다.

국방부장관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김 지사는 "제가 공식회담 기자회견에서 국방부장관 바로 옆에 있었지만 저는 그렇게 못들었다"며 "그러나 어디선가 얘기했으니 그런 지적이 나왔을 것이다. 장관께서 그런 발언을 하셨다면 해군기지 건설 위치 선정은 국가에서 최종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말한것이 아닐까 유추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4.13 도청앞 남원읍 주민항의 당시 위미리 주민에게 '당신들은 도민이 아니'라는 발언을 한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었던 박영부 자치행정국장은 "그것은 오해에서 빚어진 것"이라며 "저는 그런말을 전혀 하지 않았다. 다만, 그분에게 여기는 여러분만의 집이 아니라 제주도 56만 도민 전체의 집이라고 말했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 지사는 해군기지 로드맵과 관련해 간담회 시작 1시간 30분이 가까워지는 오후7시에 이르도록 속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