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와 반대위 간담회, 평행선 끝 결국 ‘파행’끝나
반대위 “무성의한 답변에 참담하다” 맹비난, 주민들 ‘분노’

  김태환 지사와 해군기지반대 도민대책위 관계자들이 가진 간담회에서 김 지사는 5월중 기지 유치여부 결정하겠다는 종전의 입장을 고수, 대책위 관계자들과 이날 도민대회에 참가한 1000여명의 주민들이 크게 반발했다.

해군기지와 관련한 김태환 지사와 반대대책위 대표자들과의 간담회가 결국 김 지사의 ‘5월 중 결정’ 로드맵 강행의사를 굽히지 않아 파행으로 끝났다.

김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는 지난 2002년부터 5년 이상 끌어온 문제이니 만큼 더 이상 시간을 끄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5월 중 결정하는 것이 현재 제주도의 로드맵이다”라고 결론 지었다.

김 지사는 이같은 최종 발언에 앞서 “역사에 심판 받을 각오로 임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회피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 지사는 이어 "도의회가 집행부에 공론화 문제를 거론했기 때문에 도의회가 지난 17일 집행부에 제출한 공론화 문제 등에 대해 도의회와 협의를 하겠다"면서 "23일 열리는 도의회 군사기지특위에 유덕상 환경부지사가 참석하는 만큼 그 때는 제주도의 입장도 정리될 것"이라고 말해 23일 여론조사 방법과 관련한 도의 입장을 최종 결정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 지사는 "다만 도의회의 건의 사항 중 합리적인 것은 받아들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곤란한 것이 아니냐?"고 되물어 현재로선 김지사가 로드맵을 철회할 뜻이 없음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김 지사 "너무 오래 끌어왔다. 이젠 더이상 늦출수 없어..." 5월중 결정의사 재천명  vs  반대대책위 "우리가 그 얘기 들으려고 왔나? 무성의한 답변에 참담하다" 맹성토                   

이에 반대대책위 관계자들은 “겨우 이런 결론 들으려고 2시간 넘게 여기 있었냐?”며 크게 항의하고 “이미 다 발표한 얘기인데 굳이 여기까지 와서 이렇게 다시 들어야 할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반대대책위는 “밖에서 기다리는 1000여명의 지역주민들과 도민들을 생각하면 어떻게 그런 무성의한 답변을 할 수 있는지 참담하다”며 맹렬하게 도지사를 비난했고, “이후 벌어지는 해군기지와 관련한 모든 사태는 김 지사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 김태환 지사와 반대대책위 대표단과 2시간 넘는 간담회가 열렸으나 기존 입장만 재확인 하는 자리에 그쳐 이날 해군기지문제에 새로운 물꼬가 트일것이란 기대를 저버렸다.

이날 김 지사는 간담회를 시작하면서 "해군기지문제로 연일 고생하시는 여러분들에게 도지사로서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지난번 국방장관께서 내려 오셨을때 제주도도 여러가지 사정에 따라 경찰에 협력을 요청했던 것인데 불미스런 사태가 있었다.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말로 지난 4.13 제주도청앞 강제연행 사태에 대해서 우회적으로 유감을 표명하는 것에 그쳤다.  

간담회 시작부터 반대대책위 대표자들 "로드맵 철회와 4.13강제연행 사과" 거듭 촉구...그러나 김 지사 특유의 화법으로 사과는 '어물쩡' 로드맵은 '꿋꿋하게'?

본격적인 간담회로 들어가자 이자신 안덕면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오늘 아침 언론보도를 보니 지사께서 로드맵을 제주의 장래를 생각해서 심사숙고하겠다는 말씀이 계셨던 것으로 안다"면서 "지난 13일 국방장관이 내려와서 해군기지건설에 따른 700억 추가 투자하겠다는 식의 발표는 도민을 우롱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김봉필 안덕면대책위 집행위원장도 "결론적으로 김지사의 로드맵 발표는 사기다. 분명히 지사께서 다자간협의체에서 하신 말씀은 '로드맵을 일방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도의회와 심사숙고해서 발표도 하고 다자간협의체와도 의논한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다자간협의체를 이용한 것 밖에 안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로드맵 철회를 발표하고 주민과 의논해서 재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봉두 위미2리 공동위원장도 "오늘 우린 찬반토론하러 온것 아니다"라며 "우선 지난 4월13일 도청앞 연좌농성 과정에서 주민들이 인권유린을 받았다. 경찰동원해서 주민들을 짐짝처럼 실어 나른 것에 대해 확실히 사과하라"고 김지사에게 직접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오 위원장은 "지역무시한 여론조사방식 어디서 나온 것인지 알고 싶다. 민주사회에서 지역주민 의사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어정쩡한 현재의 로드맵을 당장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이 자리에서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장건환 위미1리 공동대표도 이날 "바쁘게 움직이지만 결실을 맺지못하고 있어 도민의 한사람으로 안타깝다."면서 "지난 13일 강제연행은 너무했다. 30시간동안 제주 해녀들이 생전 처음 가본 차가운 경찰서 바닥에서 지내야 했다"는 말로 분함을 토로했다.

장 공동대표는 이어 "위미1리, 2리, 화순리, 모두 다 반대했다. 그 결정이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동안 주민들은 쉬지 않고 달려왔다. 제주도의 로드맵은 지역주민을 볼모로 하는 것이므로 도지사가 정부든 국방부든 제주도의 대표로서 반드시 해군기지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동옥 위미1리 공동대표는 "지사께서 계속 제시해온 해군기지해법의 세가지 원칙은 하나도 분명하게 해결된 것이 없다"면서 "이런 식으로 일방적인 여론조사한다면 폭동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잘 판단해달라"라고 압박했다.

오 공동대표는 "어려울 수록 정도를 걸어야 한다"며 "도지사도 도민의 대표이지만 도의회도 도민의 대의기관이다. 도의회 의견을 정식으로 수렴한적 없지 않나?"고 따져 물었다.

  이날 반대대책위 주민대표들이 질문이 끝나자 김 지사는 잠시 입장을 정리할 시간을 달라며 약10분간 퇴장해 이때까지만 해도 김 지사가 모종의 '결단'을 내릴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김 지사가 참모들과 의논하는 사이 대책위 관계자들도 서로 의견교환을 나누며 김지사의 최종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김기홍 신례리대책위 공동대표는 "토론회를 두번 했지만 아직 환경부분 등 토론이 미비하다. 정보가 아직 부족하다. 충분히 도민들에게 알려주고 판단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일방적으로 여론조사해서 결정하겠다는 것은 문제"라고 재차 성급한 여론조사실시를 지적했다.

김효상 도민대책위 상임공동대표도 이날 "오늘 밖에서 기다리는 주민들에게 어떤 결과를 말해줘야 할 것 아니냐?"면서 "시민사회단체와 언론까지도 모두 문제제기한 것이 로드맵 문제이므로 로드맵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상임공동대표는 "그리고 국방장관 방문 때 도민의 자존심이 완전히 짓밟혔다"면서 "경찰도 단순사건으로 이렇게 많은 인원이 잡혀오기는 처음이라고 말하더라. 결국 (체포적부심을 신청한) 한명은 법원도 체포가 부당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말로 연행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해군기지 로드맵 강행의사, 그러나 향후 도의회와 협의도 녹록치 않을 듯

이날 2시간 넘게 진행된 김지사와 반대대책위 간의 간담회에선 반대측 대표자들이 일관된 목소리로 김지사의 '로드맵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또한 4.13 강제연행 조치에 대해서도 분명한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김지사는 특유의 화법으로 '즉답'을 회피하고 어물쩡하게 넘어가자 반대위 대표자들에게 항의를 받았다.  

결국 로드맵과 관련해 김 지사는 너무 오랜 시간을 끌어왔다는 이유로 '5월중 해군기지 유치여부 결정' 의사를 굽히지 않았고, 반대대책위 대표자들은 "도대체 이렇게 반대여론이 언론, 시민단체, 도민사회에서 등등한데 이 목소리가 들리지 않느냐?"며  김 지사와 얼굴을 붉히며 자리를 마쳤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반대대책위가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어렵게 마련된 간담회가 서로의 입장만 재확인하는 소모적인 자리로 끝나버려 도의회와의 협의과정 등 해군기지 문제가 향후 유치 찬반결정과정에서 더욱 큰 갈등을 예고하고 있어 도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로드맵을 철회해달라는 반대대책위 대표자들의 거듭된 요청에도 김 지사가 5월 결정하겠다는 종전의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이날 간담회는 결국 파행으로 끝났다. 오후 7시 20분께 서로 얼굴을 붉힌채 자리를 물리치며 대책위 관계자들이 김지사에게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