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6년만에 '노루'를 유해동물에서 지정 해제한 것과 관련, 제주환경운동연합은 8일 "노루에 대한 제대로 된 생태와 서식연구를 통해 보전관리방안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제주도가 노루 개체수 급감에 따라 결국 적정 개체수가 회복될 때까지 오는 7월 1일부터 1년간 유해야생동물 지정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로써 무분별한 포획으로 멸종을 향해 치닫던 노루포획 문제 해결에 문이 열렸다"고 환영 입장을 표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는 노루에 의한 농작물 피해가 심각하다는 이유로 지난 2013년부터 노루를 유해야생동물로 지정해 포획을 허용해 왔지만 이 과정에서 숱한 문제를 드러내며 노루의 적정관리가 아닌 포획을 포획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했다. 

특히 "노루가 급감한 상황에서도 농가피해가 감소하기는커녕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며 사실상 포획의 효과가 크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됐고, 노루의 감소세가 뚜렷함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데이터를 제공해 왔다"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노루와 농가간의 공존을 위한 정책마련 보다는 가장 쉽고 편한 살생이라는 방법을 택하기 위해 정책을 끌고 왔다는 비판에서 제주도가 자유로울 수 없다"며 "제주도는 노루 포획을 1년 유예하는 결정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농가 대상 피해보상 현실화, 농지피해방지시설 개선 및 지원 등을 통해 노루와 농가가 공생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노루를 유해야생동물에서 영구적으로 해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기후변화로 봄철 가뭄이 심각해지는 상황인데다 여름의 혹서, 겨울의 혹한이 강력해지는 만큼 노루 서식환경도 크게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기후변화에 따른 노루서식환경 연구와 그에 따른 보호방안도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